국민의힘, 尹 사의에 "상식과 정의 무너진 참담한 날"
입력: 2021.03.04 14:35 / 수정: 2021.03.04 14:35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 전격 사퇴에 대해 상식과 정의 무너진 참담한 날이라고 혹평했다. 배 대변인이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뉴시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 전격 사퇴에 대해 "상식과 정의 무너진 참담한 날"이라고 혹평했다. 배 대변인이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뉴시스

"법치시스템 파괴 지켜본 검찰총장 회한 짐작"

[더팩트|문혜현 기자] 국민의힘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 사퇴에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것을 확인한 참담한 날"이라고 평가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결국 직을 내려놓았다. 사욕과 안위가 먼저인 정권의 공격에 맞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윤 총장은 이날 오후 대검 현관에서 사직 의사를 밝히고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앞으로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이를 두고 "이 정권은 자신들이 세운 '검찰개혁의 적임자'의 칼날이 자신들을 향하자, 인사폭거로 식물총장을 만들다 못해 아예 형사사법시스템을 갈아엎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헌정사를 새로 쓰며 공수처를 탄생시켰고,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중수청마저 급조하려 하고 있다"며 "이렇게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검찰총장의 회한이 짐작된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우리 윤 총장님'이 사퇴하면, 정권의 폭주를 막을 마지막 브레이크가 없어지는 셈이다. 정권의 썩은 부위를 도려낼 수술용 메스가 없어지는 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핵심과 그 하수인들은 당장은 희희낙락 할지 몰라도, 이제 앞으로 오늘 윤 총장이 내려놓은 결과의 무게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