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2주 남은 이낙연, 다음 행보는 4·7보궐 선대위원장
입력: 2021.02.25 05:00 / 수정: 2021.02.25 05:00
이낙연 대표는 3월 9일 전 대표에서 물러나 4·7재보궐 당 선대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지난 4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맞춤 지원을 위한 현장 감담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영선, 우상호 후보와 함께 상가를 둘러보는 이 대표(가운데).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대표는 3월 9일 전 대표에서 물러나 4·7재보궐 당 선대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지난 4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맞춤 지원을 위한 현장 감담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영선, 우상호 후보와 함께 상가를 둘러보는 이 대표(가운데). /국회사진취재단

보궐선거, 지지율 반등 분수령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임기를 2주 남겨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 이 대표는 당 선대위원장을 맡아 4·7 재보궐 선거를 진두지휘할 전망이다. 성적표에 따라 이 대표의 대권 레이스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4일 여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다음 달 9일 전까지 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후 선대위원장을 맡는다는 게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이 대표 핵심 측근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이 대표의 다음 행보는 선대위원장이다. 선거를 이 대표가 치르지 않으면 누가 치르겠나. 당 대표가 아니니 역할이 (현재와) 같지는 않겠지만, 4월 7일까지 당을 대표하는 역할을 계속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 본인도 보궐선거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난 22일 영등포구의회에서 한 간담회에서 "저도 어느 순간부터는 여의도로 출근하지 않고 바로 선거현장으로 뛰기 시작하겠다"며 "이 아무개가 더 많이 뛰는 것 같더라는 얘기를 듣는 것이 꿈"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올해 초 이명박·박근혜 사면론 건의로 지지율 급락을 겪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선 후보 선호도에 선두를 내줬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이 대표의 향후 대선 행보에 결정적 역할을 할 변곡점으로 보고 있다. 서울과 부산에서 모두 승리한다면 리더십과 대중 흡입력을 인정받아 대권 레이스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서울과 부산 두 곳에서 모두 패배한다면 당 안팎에서 이낙연 책임론이 나오면서 '제3후보론'에 힘이 실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민주당 소속 전직 시장의 귀책 사유로 치르는 이번 선거를 당헌 개정 강행으로 추진하기도 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여당 후보가 당선되면 이 대표 공이 1등이다. 그만큼 당 대표로서 당을 잘 이끌어왔고 후보를 잘 만들었고 선대본부장으로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기에 대선주자로서 날개를 달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했다.

보궐선거에 대권 명운이 달린 만큼 이 대표도 서울과 부산을 바삐 오가며 선거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4일에는 박영선·우상호 두 예비후보와 함께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코로나19 피해 맞춤 지원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지난 21일에는 서울 성동구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자 경선대회를 직접 찾았다. 22일에는 서울시장 공약으로 '유치원 무상급식' 검토를 공개 제안하며 관련 이슈로 시장직에서 물러났던 오세훈 국민의힘 경선후보를 견제했다.

이 대표는 부산시장 보궐 선거에도 힘을 쏟고 있다. 보궐선거 관련 당헌 개정을 한 직후인 지난해 11월 3일 곧바로 부산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또 올해 들어서만 두 차례 부산을 방문해 부산 지역 현안인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처리 등을 약속했다. 최근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불법사찰 의혹을 띄우며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현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후보를 저격하고 있다.

민주당은 또 이 대표 임기 전인 8일까지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와 범여권 단일화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후보 단일화도 이 대표 성과로 평가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궐선거 성적표가 이 대표의 대권 행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정치권 중론이다. 지난해 4월 이낙연 당시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선화 기자
보궐선거 성적표가 이 대표의 대권 행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정치권 중론이다. 지난해 4월 이낙연 당시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선화 기자

이 대표가 개별 국회의원 신분으로 돌아가 주요 현안에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면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박 평론가는 "이 대표가 대표를 마치고 자유인 신분으로 돌아오면 당 대표로서 했던 일들을 자랑도 하고 홍보도 하게 된다. 외연 확장할 수 있는 무기를 아직 손에 쥐고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사면론도 향후 문재인 대통령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이 대표에 친문 여론이 쏟아질 것"이라며 "이 대표의 정치적인 도약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이 대표는 당 대표 취임 이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을 비롯한 국정원법, 경찰청법 등 권력기관 개혁법안, 공정경제 3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등 경제·민생 관련 입법을 속도감 있게 마무리했다. 법안 추진 당시에는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주목받으면서 묻혔지만 향후 재평가될 여지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달 예고된 입법 계획도 이 대표의 성과로 평가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2월 국회에서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상생연대 3법(손실보상법과 협력이익공유법, 사회연대기금법)', 언론개혁 입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3월 지급 완료를 목표로 하는 4차 재난지원금 추진도 이 대표의 성과로 언급될 수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