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퀴어축제' 논란…서울퀴어조직위 "정치적 제물로 삼지 말라"
입력: 2021.02.23 14:53 / 수정: 2021.02.23 15:10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 서울광장 퀴어축제 논란이 뜨겁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23일 정치권을 향해 선거판의 정치적 제물로 삼지 말라고 반박했다. 지난 2017 퀴어문화축제 개막식 당시. /더팩트 DB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 서울광장 퀴어축제 논란이 뜨겁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23일 정치권을 향해 "선거판의 정치적 제물로 삼지 말라"고 반박했다. 지난 '2017 퀴어문화축제' 개막식 당시. /더팩트 DB

"민주당 박영선·우상호의 침묵, 보수 후보와 다르지 않아"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서울광장 퀴어축제'가 논란인 가운데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선거판의 정치적 제물로 삼지 말라"고 반발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는 23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선거 이슈에 "배제와 혐오를 재확인하는 수준에서 매번 되풀이되고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의 수준이 국제적 국가 위상에 따르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직위는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서울광장조례'에 의해 자유로운 시민의 뜻에 따를 뿐, 서울 시장 개인에게 행사 개최 여부를 결정할 권한이 부여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조직위는 "성소수자의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두고 여야의 후보들이 서로 정책을 앞다퉈 내는 것은 환영할 일이나, 지금의 상황은 서울시장의 역할 자체를 오해하고 오용하고 있다"면서 "서울광장이 허가제가 아니라 신고제가 바뀌게 된 계기가 바로 2009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시민추모제를 하지 못하도록 막았던 사건임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2010년 주민발의안이 서울시의회를 통과하면서 서울광장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신고제로 바뀌었다.

조직위는 "보수든 진보든 어떤 정당이든 애당초 행사 개최를 막을 권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두고 자신의 정치색을 드러내는 용도로 쓰는 것은 축제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모든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18일 금태섭 전 의원과의 TV토론에서 퀴어축제와 관련해 원하지 않는 분들도 있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8일 3지대 단일화를 위한 토론 당시 안 대표와 금 전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18일 금태섭 전 의원과의 TV토론에서 퀴어축제와 관련해 "원하지 않는 분들도 있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8일 3지대 단일화를 위한 토론 당시 안 대표와 금 전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조직위는 특히 서울퀴어문화축제가 2000년도부터 꾸준히 개최된 문화축제로 새삼스레 축제의 개최 자체를 문제시하는 것은 축제의 역사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입장이다.

조직위는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정부나 지자체가 주도하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민간에서 주최하는 문화 행사임에도 20년이 넘도록 지속됐다"며 "아시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성소수자 문화행사라는 점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이나 미국뿐만 아니라 가까이 일본이나 대만의 경우에도 그곳의 퀴어문화축제(Pride, 프라이드)가 열릴 때 일국의 총리나 개최 도시의 시장이 참석하거나 축사를 보내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한 도시의 시장으로서 지지하기는커녕 1년에 단 한 번 열리는 행사를 두고 도시의 존망이 걸린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것은 정치인으로서의 부족한 자질을 드러내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조직위는 또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광장이 아닌 외곽에서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조직위는 "서울퀴어문화축제는 대학로, 홍대, 이태원, 신촌, 종로 그리고 서울광장에서 그동안 개최됐다. 모두 서울 도심의 번화가라고 할 수 있는 곳에서 지난 20년간 개최되어 왔음에도 왜 2021년에 갑자기 축제가 도심에서 열리는 것이 문제가 되는가"라며 따졌다.

조직위는 안 대표 등 보수 후보들 사이에서 동성애를 반대할 권리, 동성애 축제를 안 볼 권리 등을 주장한 것도 명백한 차별이며 혐오 재생산으로 규정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역시 보수 후보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도 보았다.

조직위는 "안 대표를 비롯, 국민의힘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 오신환 그리고 부산시장에 출마의 뜻을 밝힌 이언주 후보까지 모두 축제를 보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성소수자 혐오 세력의 눈치를 보면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제정을 미루고 있다는 점에서 박영선·우상호 후보의 침묵이 의미하는 바도 딱히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퀴어문화축제를 안 볼 권리가 대체 무엇인가. 보기 싫다면 보지 않으면 되고, 참여하기 싫다면 참여하지 않으면 된다"고 덧붙였다.

조직위는 마지막으로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을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어우러지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혐오와 편견에 단호히 맞서며 축제를 이어갈 것이며 혐오 세력 및 혐오의 재생산에 기여하는 세력에도 결코 지지 않고 축제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