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이낙연은? 기지개 켜는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입력: 2021.02.01 05:00 / 수정: 2021.02.01 05:00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하는 주자들이 출마 공식화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송영길·홍영표·우원식 의원. /배정한·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하는 주자들이 출마 공식화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송영길·홍영표·우원식 의원. /배정한·남윤호 기자

당권 주자들, 4월 보궐선거 지원 사격 집중할 듯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물러나는 3월을 앞두고 '포스트 이낙연'에 대한 정치권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송영길·우원식·홍영표 등 여권 중진들도 주요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키우며 당권 행보 기지개를 켰다. 이들은 4월 서울·부산 보궐선거 지원에 집중하면서 본격적으로 당권주자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의 오는 3월 대표직 사임은 확정적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더팩트>에 "(당헌에 따라) 3월 사퇴가 맞다고 보면 될 것 같다"고 했다. 지난해 11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낙연 임기 연장론'을 주장한 바 있다. 당헌에 따르면 이 대표가 대권에 도전하기 위해선 대선 1년 전인 올해 3월까지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하는데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만큼 당헌 개정으로 이 대표 임기를 연장하자는 것이었다. '임기 연장론'은 수그러들었다가 이 대표가 올해 새해 벽두부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제안해 당 안팎에서 비난 여론이 거세지면서 '대권은 포기하고 당 대표 임기를 연장하라'는 말까지 나온 바 있다.

차기 당대표에게는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지휘하는 막중한 권한과 책임이 부여된다. 이 대표가 물러나면 4월 보궐 선거는 김 원내대표 '대표 권한대행' 체제 속에서 이 대표가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지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새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4월 말 또는 5월 중 치러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당내 중진들은 일찌감치 당권 도전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 홍 의원은 지난달 2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 의사가 있느냐'는 물음에 "제가 청와대나 당, 야당을 좀 알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성공, 정권 재창출이 중요한데 제가 어떤 역할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는 '어대낙(어차피 대표는 이낙연)' 대세론에 당권 도전을 포기했었다. 그는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며 친문 정치인이 중심으로 있는 싱크탱크 '민주주의 4.0연구원'에서도 주요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해 대권주자의 당대표 출마로 당권의 뜻을 접었던 송영길·우원식 의원의 차기 당대표 도전도 정치권에서 기정사실로 돼 있다. 송 의원은 최근 다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당권 도전에 나서겠다'고 밝혀왔다. 송 의원은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고, 2018년 전당대회에서는 이해찬 대표에 이어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우 의원 측 관계자도 "지금은 이 대표 임기가 남아있는 상태이고,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당도 할 일이 많은 상황이지만 (이 대표가) 사퇴하면 본격적으로 (당권 행보를) 할 것"이라고 했다. 우 의원은 당내 최대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과 더좋은미래(더미래)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들 잠재적 당권 주자들은 손실보상제, 가덕도신공항 등 주요 현안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며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송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제에 제동을 건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항해 "자영업 지원에 대한 입법화, 제도화는 국회의 권한"이라며 "자영업,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해 원칙을 세우고 제도를 통해 근본적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최근 코로나19 자영업자 지원책으로 '임대료 분담제'도 제안했다. 임대료를 임차인 50%, 임대인 25%, 국가 25%씩 분담하게 하는 제도다. 송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서도 이에 소극적인 김종인 국민의힘 대표를 저격한 후 "가덕신공항은 부·울·경의 새로운 도약에 꼭 필요한 입구"라며 본인은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지난 2년 반 동안 지원해왔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도 지난달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손실보상제의 조속한 추진을 역설했다. 그는 "지금은 흑묘냐, 백묘냐 따지며 방법론을 가지고 지체할 때도 아니다"라며 "얼마나 빠른 속도로 보상할 것인가? 빠짐없이 제대로 보상할 방법이 무엇인가? 머리를 맞대 구상하고 각오할 때"라고 했다. 지난 26일에는 이와 관련해 긴급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우 의원은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장답게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지난달 21일에는 민주연구원과 민주당 부산시당이 주최한 정책엑스포에서 '부산 신항만과 신공항의 미래'라는 주제로 기조연설도 했다.

당권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지만 차기 당대표 선거는 지난해 8월 전당대회보다 조용히 치러질 것이란 전망이 높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아무래도 대표만 선출하는 것이고, 또 코로나19로 대면 선거 활동이 안 되기 때문에 전과 같이 않을 것이다. 조용히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차기 당대표 선거는 4월 보궐선거 후보 지원이 표심 전략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달 26일 서울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서 이야기 나누는 우상호 의원, 박영선 전 장관(오른쪽). /남윤호 기자
차기 당대표 선거는 4월 보궐선거 후보 지원이 표심 전략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달 26일 서울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서 이야기 나누는 우상호 의원, 박영선 전 장관(오른쪽). /남윤호 기자

이런 가운데 당대표 선거 전 예정된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지원 사격이 당권주자들의 주요 표심 전략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차기 당대표는 내년 대선을 진두지휘해야 하는데 이번 보궐선거가 리더십 역량을 확인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란 해석이다. 당권주자들이 부산 지역 주요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도 연장선에 있다는 것이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당권 선거보다) 당장은 보궐 선거가 있으니 여기에 집중해야 한다. 후보들이 당선되도록 뛰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서울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으로서 보궐 선거에서 해야 할 역할이 많이 있다. 서울 선거에서 역할하는 것도 중요하고, 부산의 경우 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데 2월 특별법이 처리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할 생각"이라고 했다.

인천 부평구을이 지역구인 홍 의원도 서울 보궐선거에 힘을 보태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는 지난달 23일 서울시장 여당 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 의원의 행보를 환영하며 "서울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미래비전과 전략을 가진 리더십을 요청하고 있다. 이 점에서 우상호, 박영선 후보는 그 누구보다도 유능하고, 준비된 리더"라고 추켜세우며 "두 후보가 시민들과 함께 서울의 미래를 꿈꾸는 경선을 통해, 천만시민이 승리하는 서울시장 선거를 만들어 줄 것이라 믿는다. 그 길에 함께 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선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박주민 의원의 재도전이 점쳐진다. 박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재선 의원임에도 김부겸 전 의원과 근소한 차이(3.52%)로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친문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권리당원과 일반당원 여론조사에서 20% 넘는 득표율을 얻었다. 박 의원이 당권 레이스에 등판할 경우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