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원전 의혹에 靑 비상식적 반응…국정조사 불가피"
입력: 2021.01.31 15:25 / 수정: 2021.01.31 15:25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대북 원전의혹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제1야당 요구에 청와대는 매우 비정상적, 비상식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대북 원전의혹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제1야당 요구에 청와대는 매우 비정상적, 비상식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주호영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는 물론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까지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총공세에 나섰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대북 원전의혹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제1야당 요구에 청와대는 매우 비정상적, 비상식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으로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면서 북한에 비밀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한 여러 정황이 드러나면서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정권이 국민들께 소상히 밝힐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북한 원전 추진은 그 자체로 경천동지할만한 중대한 사안"이라며 "먼저 누구의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인지 즉각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UN과 국제사회 제재 대상인 핵보유국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 등 엄청난 제재를 감수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며 "특히 북한은 NPT(핵확산금지조약)를 탈퇴해 원전을 지을 수 없고 한미 원자력 협정에도 어긋나는 발상"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점을 감안하면 북한 원전 추진이라는 엄청난 사안을 일부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검토했다는 것을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2018년 1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단독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꺼냈다는 발전소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달라. 당시 문 대통령이 신경제구상을 책자와 PPT로 만들어 직접 김정은에게 건네줬고 그 영상 속에 발전소 관련 내용이 있었다고 당시 문 대통령이 청와대 관계자에게 직접 밝혔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이 사안은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국내를 넘어 국제사회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더 이상 쉬쉬하지 말고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의 소상한 설명을 듣고 싶다"며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는 원전을 지어주려고 한 까닭은 무엇인가. 한 손에 핵무기를 잔뜩 움켜쥔 김정은의 다른 손에 플루토늄을 양산할 수 있는 원자력발전소를 쥐어 주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의 핵능력은 완전 철폐하면서, 북한 원전 지원에 나서겠다는 게 이적행위가 아니면 무엇이 이적행위인가"라며 "이래서 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을 파고드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쫓아내려고 추미애 장관을 앞세워서 칼춤을 춘 것인가"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앞서 지난 29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이적행위' 표현까지 써가면서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고 주장했는데,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혹세무민 발언"이라며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법적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