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한미동맹, 우리 외교 근간…지속 발전 과제"
입력: 2021.01.28 11:02 / 수정: 2021.01.28 11:02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서울 종루구의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동맹 관계는 우리 외교의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남윤호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서울 종루구의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동맹 관계는 우리 외교의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남윤호 기자

"한미 정상 간 통화 곧 이뤄질 것으로 기대"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한미동맹 관계는 우리 외교의 근간"이라며 "동맹관계를 보다 건전하고 호혜적으로 계속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우리 외교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서울 종로구의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이같이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런 관점에서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서욱 국방부 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 그리고 어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신임 국무장관 간 소통이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특히 어제 블링컨 국무장관 취임 직후 이뤄진 외교장관 통화에서는 한미동맹 관계의 발전 방향에 대한 큰 이슈에 대한 솔직하고 진지한 토의 있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앞서 강 장관은 전날 블링컨 국무장관과 첫 전화 통화를 하고 한미관계와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사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 후보자는 "제가 알기로는 한미 양국 정상 간 통화도 곧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러한 것은 한미 양국 정부가 동맹의 가치와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또 이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잘 입증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