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지지율 '하락' 위기의 민주당, 반등 계기 없나
입력: 2021.01.11 05:00 / 수정: 2021.01.11 05:00
최근 연이은 악재로 부침을 겪는 더불어민주당이 반등할 계기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낙연(왼쪽)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최근 연이은 악재로 부침을 겪는 더불어민주당이 반등할 계기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낙연(왼쪽)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당장 반등 카드 마땅히 없어 보여…안정적 방역 열쇠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지층의 이탈 현상과 정부를 견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3개월의 시간 동안 지지층을 끌어들여야 하는 과제를 풀어야 하는 민주당이 반등 계기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으로 조사해 8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재보선에서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답변은 52%였다. 반대로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답변은 37%에 불과했다. 11%는 답변을 유보했다.

특히 민주당의 핵심 지지층으로 꼽혔던 여성은 전체 응답자의 51%가 '정부 견제'에 답했고 '정부 지원'은 38%에 그쳤다. 또한, 18~29세(정부 지원 35%-정부 견제 49%)와 30대(정부 지원 41%-정부 견제 46%)에서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특히 당락에 결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중도층'에서도 '정부 견제론'(58%)이 '정부 지원론'(32%)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4~6일 전국 성인 1505명을 대상(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5%포인트)으로 한 1월 1주 차 주중집계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1.1%포인트 떨어진 28.6%였다. 32.5%를 기록한 국민의힘보다 오차범위 내인 3.9%포인트 낮았다.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에서도 민주당의 지지율은 국민의힘보다 낮게 조사됐다. 서울에서는 국민의힘이 30.3%, 민주당이 27.2%였다. 또 부산·울산·경남에서의 민주당 지지율은 국민의힘(38.6%)보다 무려 17%포인트 낮은 21.6%에 그쳤다.

한국갤럽이 지난 5일부터 사흘간 전국 만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37%,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52%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한국갤럽이 지난 5일부터 사흘간 전국 만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37%,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52%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리얼미터 여론조사상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국민의힘에 지지율이 역전된 이후 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해 말 야당의 거센 반발 속에도 검찰 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 등의 입법을 강하게 추진했던 영향이 컸다.

이런 흐름이 새해 들어서도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전직 대통령 사면론과 동부구치소 코로나19 집단 감염 등의 악재 영향이 커 보인다. 또 코로나19 3차 유행이 완만하게 감소 추세를 보이지만, 장기화에 따른 국민 피로감과 방역 정책에 대한 형평성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도 요인으로 꼽힌다.

단기간에 민주당이 반등할 만한 요소를 찾기 어려워 보인다.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경제, 부동산 문제 등 당·정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순식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당장 지지층을 끌어들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렇더라도 코로나19 유행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민생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고강도 방역대책 시행에 따른 민생 경제는 얼어붙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산업활동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 판매는 전달 대비 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1.0%)부터 두 달째 하락세다. 우선 당·정은 국민의 불만을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다. 현재 당내에서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당론을 모으고 재정정 부담을 호소하는 정부를 설득하는 데 상당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또한 백신 접종도 정부의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다음 달에나 가능한 상황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안정세로 전환한다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4월 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한 것은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 등 안정적인 방역이 큰 도움이 됐다는 분석에 힘이 실렸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