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사면론' 후폭풍 지속…이낙연, 민주당 갑론을박에 난감
입력: 2021.01.05 11:01 / 수정: 2021.01.05 11:0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두고 여당 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일 최고위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위해 참석하는 이 대표(오른쪽).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두고 여당 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일 최고위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위해 참석하는 이 대표(오른쪽). /국회사진취재단

정청래·박수현 "당사자 반성 없으면 무의미" vs 김한정 "국민 통합 차원에서 접근해야"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기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두고 민주당 내부에서 갑론을박이 지속되고 있다.

문재인 청와대 초대 대변인 출신 박수현 민주당 홍보소통위원장은 5일 'YTN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 찬성하지 않는다"며 "설사 대통령께서 정치적 선택과 결단을 하셔서 사면을 하더라도 당사자의 반성과 국민에 대한 사죄가 없는 상황에서의 사면은 무의미하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3일 올린 페이스북글에선 "이 문제를 대통령의 짐으로 떠넘길 수 없다. 대통령의 짐을 덜어드려야 한다"며 "민주당과 이 대표가 어떤 선택과 결단을 하든,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떤 선택과 결단을 하든, 그것은 이 시대를 감당한 자의 '운명'"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이 대표의 사면 건의가 불가피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5일 "이 대표의 고민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는 차원"이라면서 "올해 1월 14일에 예정되어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재상고심 판결 이후에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면에 대한 얘기들이 여기저기서 나올 것이다. 결국 문 대통령도 집권 5년 차인 올해와 마지막으로 내년에 집중적으로 이 문제에 부딪힐 것이고, 어느 형태로든 답변을 하실 수밖에 없는데 국민 통합이라고 하는 집권여당 대표로서의 고민과 대통령의 짐을 덜어드려야겠다는 고민을 이해는 해볼 수 있겠다는 발언"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또 최근 이 대표와 통화한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이 대표가) 저에게 전화를 걸어오셨다. 상당 시간을 통화했는데 '당신이 광화문에 너무 오래 있었다. 안타까운 것은 개혁과 역동성의 상징이던 광화문 광장이 지금은 국민 갈등의 상징과 같은 곳으로 변해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너무 안타까웠다, 그래서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 하겠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던 차에 집권여당의 대표가 되었으니 이 일을 어떻게 모른 척하고 나에게 손해가 된다고 해서 넘어가겠냐'는 취지의 말씀을 했다"며 "굉장히 진지하고 충정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

다만 그는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이 14일 이전에 잡혔다면 (사면) 관련된 질문이 들어왔을 때 '아직 법원이 확정 판결이 나오기 전이니 지켜보겠다'고 답변을 하셨을 수도 있는데 이제는 이 문제가 이슈가 크게 되었기 때문에 신년 기자회견을 14일 이전에 잡고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크게 설득력이 없을 것"이라며 "이 대표의 대통령의 짐을 덜어드려야 한다는 충정과 선의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못한 측면으로 가고 있다는 안타까운 생각"이라고 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도 사면 반대론을 거듭 주장했다. 정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 대표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했든 사면론을 제기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사면초가에 빠졌다"며 "그렇지만 내용도, 시기도 상당히 적절하지 않았다. 전직 대통령이 촛불 국민들에 의해서 헌정사상 처음으로 탄핵되고 대통령 자리에서 내려왔는데 지분이 있다면 국민들에게 지분이 있는 것이고, 사면해야 된다면 형식적으로는 대통령이 하겠지만 국민적 동의를 얻어서 하는 것이다. 지금의 국민의 정서가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제가 보았을 때는 당분간 당원과 지지자들의 분노의 행렬은 이어질 것 같고, 그런 상황에서 계속 이것(사면론)을 밀고 나가기는 좀 어렵다. 그러면 너무 충돌이 세고 갈등과 혼란이 굉장히 커질 것 같다"고 했다.

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국민 통합 차원에서 사면론을 긍정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사면 자체에 대해서 부적절하다, 국민 정서와 배치된다라는 의견도 있고, 지금 이 시점에서 이런 방식이 맞느냐는 신중론도 있지만 해야 될 일은 해야 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 우리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 통합이다. 그중에 가장 뜨거운 감자, 곤혹스러운 과거사가 바로 두 전직 대통령 문제"라며 "야당은 야당대로 태극기 부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 거 아닌가. 여당은 여당대로 집권당이기 때문에 야당의 의견을 경청하고 또 감정 대립, 서로 저주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야당을 존중해 나가면서 또 길을 열어줘야 한다. 그런 부분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이 옳다 그르다를 떠나서 지금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만간 문 대통령의 결단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지금 사면론은 이 대표가 꺼내서 공론화하는 과정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문 대통령의 결단"이라며 "국가를 위하고 국난 극복을 위하고 또 국민을 단합시켜서 이런 위기를 극복하는 데 필요하다면 정치라면 해야 될 일 아니냐, 이런 판단에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에서 사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언급이 있으실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