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직 2개월' 징계…與 "존중" vs 野 "비상식적"
입력: 2020.12.16 07:39 / 수정: 2020.12.16 07:39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정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렸다. 민주당은 존중의 뜻을 나타냈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정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렸다. 민주당은 존중의 뜻을 나타냈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與 "엄중한 비위들"…김종인 "文, 상식에 반하는 태도"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제청안을 의결한 것에 대해 여당은 존중의 뜻을, 야당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법무부 징계위의 징계 결정을 존중한다"며 "징계사유들은 검찰 개혁을 바라는 국민 눈높이에는 엄중한 비위들"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징계가 검찰 개혁으로 이어져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고, 국민 인권을 보호하는 진정한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반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상식에 반하는 태도다.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향해 "임면권자로서 윤 총장을 사전에 불러들여 내쫓으면 될 일"이라며 "굳이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하는 대통령은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징계위는 17시간 마라톤 회의 끝에 이날 오후 4시쯤 징계 심의를 끝내고 윤 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제청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다.

윤 총장의 6개 비위 혐의 가운데 △법관 사찰 의혹 △채널A 사찰 및 수사 방해 △정치적 중립 의심으로 인한 품위 손상 등 4개 혐의가 인정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제청하면 문 대통령이 재가해 집행하게 된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