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석열, 윤갑근 '뭉개기 수사'" 비판
입력: 2020.12.14 13:06 / 수정: 2020.12.14 13:06
더불어민주당이 14일 고검장 출신 윤갑근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 구속과 관련해 보안상의 이유로 직보를 받았다는 것이 사건을 뭉개기 위한 것이 아니었는지 심히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꼬집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이 14일 고검장 출신 윤갑근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 구속과 관련해 "보안상의 이유로 직보를 받았다는 것이 사건을 뭉개기 위한 것이 아니었는지 심히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꼬집었다. /국회사진취재단

여당 법사위원들 "윤석열, 사건 뭉개려 직보 받았나" 의혹 제기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라임사태 로비 의혹으로 구속된 윤갑근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과 관련해 검찰의 '뭉개기 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검장 출신인 윤 위원장 구속에 대해 "윤석열 총장의 지휘가 행해진 5개월여간 가시적 성과가 전혀 없었지만, 법무부 장관의 총장 수사배제 결정 이후 굳게 닫혀있었던 진실의 문이 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술접대 검사 기소, 윤 전 고검장 구속은 초기 수사가 부실했음을 방증하는 것으로,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는 윤석열 총장의 발언은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다"며 "보안상의 이유로 직보를 받았다는 것이 사건을 뭉개기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심히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당시 지휘라인의 조직적 은폐행위가 이뤄진 것이라면 반드시 응당하는 법적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반 형사사건 기소율이 평균 30%대이고 검사 비위 관련 기소율이 0.1%대인 이유가 절로 이해되는 상황"이라며 "이게 윤 총장이 말한 '수사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인가. 야당 정치인이자 전 고검장의 범죄혐의를 덮어버린 의혹에 대해 윤석열 총장의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하는 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견엔 법사위 여당 간사인 백혜련 의원과 박주민·최기상·김용민·김남국·송기헌·박범계 의원이 참석했다.

백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봉현이 주장한 내용 중 가장 문제된 게 검사 향응과 윤갑근 사건의 두 가지인데, 두 사건이 결국 다 진실로 밝혀졌다"며 "초기 수사팀의 부실수사 부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법사위 소속인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건을 뭉개기 위해 직보를 받지 않았나 하는 의심을 받고 있다"며 "윤 총장이 수사지휘에서 배제된 이후에야 수사가 이뤄지고 처리됐다는 것, 여기에 대한 검찰과 윤 총장의 책임있는 답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윤 총장이 추 장관에게 보고할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전현직 특수부 검사 관련 범죄라 사건을 뭉개거나 축소하라고 한 게 아닌가 합리적 의문이 든다. 의도적 보고, 수사 누락이 없었는지와 국회에서 위증한 게 없는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것만으로도 윤석열 총장이 스스로 물러나는 게 검찰을 바로 세울 일일 것"이라고 사퇴를 압박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