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영상] '13평에 4인 가족' 논란…당시 현장 보니
입력: 2020.12.12 17:33 / 수정: 2020.12.12 20:49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살고 싶은 임대주택 현장점검에 나서 복층 세대를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살고 싶은 임대주택 현장점검에 나서 복층 세대를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靑 "대통령 발언은 질문…왜곡 보도"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13평 4인 가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임대주택 현장 방문 당시 44㎡(13평) 주거 공간을 둘러보면서 '4인 가족도 살겠다'고 발언했다는 보도 이후 야권에서 비난이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는 "왜곡 보도"라며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서면 브리핑을 내고 "12일자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온라인 및 중앙SUNDAY 기사, 일부 온라인매체가 사실에 입각한 것인지 묻고 싶다. 두 신문에 강력히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전날 오전 경기 화성시 동탄행복주택 단지를 방문해 44㎡ 평형의 투룸 세대 둘러본 상황이 담긴 현장 영상과 풀(공동취재기자)기자의 취재 내용을 토대로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투룸형 집안 내부를 설명했고, 이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은 '그러니까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였다"며 "대통령의 워딩은 '질문'이었다"고 강조했다.

▷[영상] 문재인 대통령, 11일 동탄행복주택 현장 방문(13평형 시찰 부분)

강 대변인은 "두 신문은 변 사장의 '답변'은 전혀 기사에 다루지 않고 있다"며 "그러곤 마치 대통령께서 '13평짜리 좁은 집이라도 부부와 아이 2명까지 살 수 있겠다'라고 질문한 게 아니라 규정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전날에도 반박 입장을 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이어지는 대화에서 변 사장에게 다자녀 가구를 위해 더 넓은, 중산층의 거주가 가능한 임대주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신다"며 "따라서 44㎡ 임대주택에 '4인 가족도 살겠다'는 등의 발언을 하셨다고 제목을 뽑은 기사는 사실이 아니며, 대통령의 발언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라고 반박했다.

그런데도 국민의힘과 야권 인사들은 문 대통령의 '13평' 발언에 대해 정치 공세를 가하고 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자신들이 내뱉은 약속조차 지키지 못하며 강남에 아파트 두 채를 가진 이를 급하게 (이용구 법무부)차관 자리에 앉히고, (변창흠) 국토부장관 후보자는 자산보다 많은 부채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기)해서 강남에 아파트를 마련해놓고서, 국민 앞에서 임대주택을 홍보하는 모습은 부동산 '내로남불'에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실패로 국민의 내 집 마련 꿈이 무너졌다"면서 "(문 대통령이) 퇴임 후 795평 사저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국민에게 할 말은 아닌 것 같다"고 비판했다.

shincombi@tf.co.kr

<영상=청와대 제공>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