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文 지지율, 30%대 추락 '최저치'…민심 이반 빨라지나
입력: 2020.12.04 00:01 / 수정: 2020.12.04 00:01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내림세를 보인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극심한 갈등과 전세 대란 등 여러 악재가 겹친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제공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내림세를 보인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극심한 갈등과 전세 대란 등 여러 악재가 겹친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제공

리얼미터 文대통령 지지율 37.4%…尹 징계 변수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하강 곡선을 긋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는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른바 '추·윤 사태'는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 지지율의 내림세가 가속화할지 주목된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전국 유권자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3일 발표한 결과(표본오차 신뢰수준 95% ±2.5%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37.4%, 부정평가는 57.3%로 집계됐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층 이탈이 눈에 띈다. 진보층과 중도층의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각각 7.8%포인트, 5.5%포인트 떨어졌다. 지역별로는 충청권에서 무려 14.9%포인트, 특히 '텃밭'인 호남권에서도 13.9%포인트 폭락했다.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꼽히는 여성과 40대에서도 각각 9.1%포인트, 5.9%포인트 하락했다. 긍정평가는 열린 민주당 지지층에서만 올랐고 나머지는 모두 부정평가가 상승했다.

이은영 휴먼앤데이터 소장은 이번 리얼미터 여론조사와 관련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사태 하나로만 보기는 어렵다. 부동산 문제와 여러 현안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진보층에서 지지율이 많이 하락한 부분은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것보다는 (추·윤 사태에 대한) 전반적인 불만으로 잠시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앞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크게 떨어졌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4~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7일 발표한 11월 4주 차 자체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4%포인트 하락한 40%를 기록했다. 부동산 여론이 악화하기 시작했던 지난 8월 둘째 주 39%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였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중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무부는 3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오는 1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중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무부는 3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오는 1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이러한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는 1년 가까이 지속되는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극심한 대립이 최근 격화한 데다 진보와 보수진영의 공방과 장외전까지 더해지면서 누적된 국민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최근 정국은 '추·윤 사태'가 다른 국정 현안들보다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를 앞둔 상황에서 야권을 중심으로 청와대가 법무부가 '검찰총장 찍어내기'가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한 것도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3일 징계위에 절차적 공정성과 정당성을 강조했다. 정치적 논란과 절차 훼손의 시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중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 장관의 징계 의지가 강한 만큼 징계위에서 중징계가 의결되고 문 대통령이 재가한다면 야권의 대대적인 파상공세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만약 윤 총장이 불복하고 소송전에 돌입한다면 문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반발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이 소장은 "윤 총장이 소송전에 벌인다면 본인에게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며 "윤 총장 가족 관련 의혹 수사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버티기 위해 대통령에 대한 역소송으로 비칠 수 있기에 윤 총장이 소송으로 끌고 간다면 안 좋게 보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을 계기로 삼을 만한 사안은 '코로나19' 방역이다. 지난 2월 말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유행한 이후 안정적인 방역과 4월 총선까지 성공적으로 치르면서 지지율이 60%대까지 치솟은 전례가 있다. 한국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백신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만간 확보 물량 등 계약 현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통화에서 이달 영국과 독일 미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는 점을 언급한 뒤 "정부가 주문한 백신은 언제 한국에 올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국민으로서는 정부를 지적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오히려 코로나19가 정부를 더 곤혹스럽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각 여론조사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