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한층 명료해진 이낙연 '입'…대권주자 비전은?
입력: 2020.11.18 05:00 / 수정: 2020.11.18 05:00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현안에 관한 생각을 분명하게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현안에 관한 생각을 분명하게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임기 연장'은 NO…정기국회 뒤 비전 제시할 듯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안 및 당내 상황에 대한 명료한 입장을 밝히면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평소 '엄중 낙연'으로 불리며 신중하면서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이 대표가 당 관련 문제에 분명한 목소리를 내면서 대권주자로서의 비전도 조만간 나올 거란 관측이 나온다.

17일 이 대표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 친문 지지층으로부터 공격받는 의원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중 누구의 책임이 더 크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이번 일은 검찰개혁의 과정에서 빚어진 것이다. 그것이 본질"이라며 "그것이 마치 두 사람의 싸움인 것처럼 비치는 것은 몹시 아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추 장관의 경우 비교적 스타일 쪽에서 아쉽다는 말을 듣는 것"이라며 "모든 걸 옳다고 보지는 않지만, 검찰 내부가 수사 대상이 된 사례에 대해 지휘하는 것은 불가피했다"며 추 장관을 감쌌다.

이 대표는 '당내 친문계 여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엔 "특정 세력의 눈치를 보진 않는다. 유의하겠지만, 그러지는 않는다"며 "야단도 많이 맞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추 장관에게 '정도껏 하라'고 지적한 일로 강성 지지자들의 비난을 받은 일 등에 대해 "같은 당원에게 지나친 상처를 주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는 지혜를 가져줬으면 한다"고 소신을 드러냈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 징계에 대해서 "나는 개인적으로 왜 (윤리심판원이) 끝까지 갔을까 생각하지만 어떻게 할 방법이 없었다"고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친문 지지층을 '에너지원'에 빗댄 것을 금 전 의원이 비판한 내용을 두고 "금 전 의원의 충고와 충정은 내가 받아들인다"면서도 "그 인식이 모두 정확하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비판을 하든 지지를 하든 양쪽 모두 에너지가 되는 것"이라며 "나 자신도 억울하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공격받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차기 대권주자로서 '이낙연만의 색깔과 철학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지적에 "중요 현안에 대해 민주당이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저의 의사"라며 "당과 (대표가) 따로 놀기를 원한다면 재앙이 될지 모른다"며 역할론을 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이 대표 발언이) 갈수록 구체화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7일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이 대표 발언이) 갈수록 구체화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7일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날 이 대표 토론회 발언과 관련해 이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본인의 생각을 명료하게 말씀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며 "갈수록 구체화되고 있는 부분이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당 대표로서 위상과 역할에 집중하는 부분이 강하다"며 "더 꼼꼼히 챙기는 게 국민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실 것"이라고 했다.

'색깔이 없다'는 비판에 대해선 "당의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한 것이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 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거다. 당 대표의 직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이라며 "(비전에 대해) 이 대표도 생각을 갖고 있고, 그걸 구체화하는 작업을 어떻게 뒷받침할건지 고민하고 있다"고 계획을 설명했다.

구체적인 시점을 놓고 해당 관계자는 "정기국회가 끝나야 할 것"이라며 "지금은 입법 과제를 우선해야하고 예산안 처리가 급하다. 성과를 내는 가운데 비전이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김태년 원내대표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대표 '임기 연장론'이 고개를 들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관계자는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대표직을 사퇴하게 되더라도 다른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선거에 책임있게 나서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단언했다.

당내 다른 의원도 "대표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며 "김 원내대표가 갑자기 꺼낸 이야기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 없다고 아쉬워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대표가 결정해도) 당헌을 바꾸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당헌 25조 2항에 따르면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때에는 대통령 선거일 1년까지 사퇴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내년 3월 9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

임기를 얼마 남기지 않고 임기 연장론이 제기된 가운데 이 대표 측은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고 선을 그었지만 전문가 등은 정치적으로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국회사진취재단
임기를 얼마 남기지 않고 '임기 연장론'이 제기된 가운데 이 대표 측은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고 선을 그었지만 전문가 등은 "정치적으로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국회사진취재단

사퇴 시한이 가까워져 올수록 대선주자 이 대표를 향한 주목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종훈 명지대 교수는 "당분간 회피 전략을 쓸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통화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대권행이) 좌절되면서 당분간 양강구도로 갈 전망이 나온다"며 "앞으로 자기 색깔을 내면서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격차를 벌려나가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비전이 없다'는 비판에 대해선 "냉정하게 이야기하자면 딱히 내놓을 게 없는 것"이라며 "이 지사는 본인이 강조하는 '기본 시리즈'가 있다. 이 대표는 그런 것이 없거나 준비가 덜 된 거다. 그런 상태에서 섣불리 무엇을 내놓을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정치적인 의미에서 (이 대표가) 재보선까지 가면 된다"며 "이 대표는 그 전에 그만두고 대선 준비를 할텐데, 친문들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끝까지 다 책임져라, 그리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끌어안고 가라'는 의도도 있을 수 있다. 책임이라는 측면에선 그게 맞다"고 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