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정상성명 채택…文 '자유무역' 강조
입력: 2020.11.14 17:55 / 수정: 2020.11.14 17:55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제23차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의장국인 베트남 응우옌 쑤언 푹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제23차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의장국인 베트남 응우옌 쑤언 푹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필수인력 교류 확대·제도화 희망"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ASEAN) 10개국 및 중국 리커창 총리, 일본 스가 총리는 14일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입각한 '경제금융 회복력에 관한 아세안+3 정상성명'을 채택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지난 4월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논의한 코로나 대응 협력의 이행경과를 점검하고, 아세안+3국 간 협력을 구체화하고 진전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의료물품 비축제도 등 보건분야 실질협력에 관한 증진 방안을 논의했으며 필수인력 이동 보장, 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연내 서명을 강조하는 결과가 있었다.

아세안+3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에 대한 공동대응을 위해 출범한 아세안 10개국 및 한·중·일 3국 간 회의체다. 아세안 10개국은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이 회원국이다.

문 대통령은 의제발언에서 '정상성명' 채택에 대한 환영과 지지의사를 밝히면서 "코로나로 인해 위축된 교역과 투자를 늘리고 역내 공급망을 복원하는 길은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오늘 정상성명 채택과 내일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서명을 발판 삼아 '보호주의'의 길에 맞서 '상생과 협력'의 길로 나아가야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은 여러 국가와 '기업인 신속 통로'를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신속 통로 도입 지역이 더욱 늘어나고 이용자 범위도 넓어지길 기대한다"면서 "정상성명을 계기로 필수인력의 교류가 확대되고 제도화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디지털 경제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오늘 정상성명에 '포용적 디지털 경제'를 위한 공조가 포함된 것을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평가하면서 "한국은 ICT기술에서의 강점을 활용하여 역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디지털 경제에 뒤처지지 않도록 아세안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세안 정상들은 '코로나 19 아세안 대응기금' 등에 대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지원에 사의를 표명했다. 또 이번에 마련된 '아세안 포괄적 회복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역내 협력 확대에 한중일 3국의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세 나라와 아세안의 협력강화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의료물품 비축제도'에 적극 동참 △감염병 관련 정보와 경험이 투명 신속히 공유되도록 하는 아세안+3 차원의 조기경보체계 구축 참여 △'코박스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 및 국제백신연구소와의 협력 등을 언급했다.

끝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해 주신 것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린다"면서 의제발언을 마쳤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