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인수위 "트럼프 비협조…미국안보 위험"
입력: 2020.11.14 10:47 / 수정: 2020.11.14 10:47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정권인수 지연을 초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판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모습. /AP.뉴시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정권인수 지연을 초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판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모습. /AP.뉴시스

9.11 언급하며 "미국안보 위험에 처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정권인수 지연을 초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판했다.

젠 사키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순조로운 정권이양이 안보에 중요하다고 지적한 9·11 조사위원회 보고서까지 언급하면서 미국의 국가안보가 위험에 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협조로 정보 브리핑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각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는데 있어 국무부도 비협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우편투표 사기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키 대변인은 "(승리 이후) 엿새가 지났고 하루가 갈수록 우리 국가안보팀과 대통령 당선인, 부통령 당선인이 정보 브리핑 및 실시간 정보 등에 접근권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우려스러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수위 요하네스 에이브러햄 고문도 "현재의 기밀 작전이나 막후 대화에 대한 접근 결여는 국가안보와 관련한 미국 국민의 이익을 정말로 위험에 처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사키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권인수 비협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배포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당선인이 다음 주 국가안보 전문가들에게서 브리핑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사키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권이양 거부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할 가능성은 작게 봤다. 그는 "모든 선택지가 테이블 위에 있지만 그건 분명히 우리가 선호하는 바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