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진보단체 집회 자제…방역에 보수·진보 따로 없다"
입력: 2020.11.13 10:56 / 수정: 2020.11.13 10:56
더불어민주당이 진보단체의 주말 집회 예고에 방역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고 경고했다. 지난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대화하는 이낙연 대표.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진보단체의 주말 집회 예고에 "방역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고 경고했다. 지난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대화하는 이낙연 대표. /이새롬 기자

김태년 "코로나19 확산되면 주최 측 책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확산세 속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 등이 주말 전국 곳곳에서 집회를 예고한 데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국민 걱정을 존중해 대규모 집회를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민주노총이 주말 전국 여러 곳에서 집회를 열 계획을 갖고 있다.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집회하겠다는데, 국민 걱정은 여전히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4일 여의도 등에서 99명 규모의 민중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보수단체도 종로구와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 등에서 집회를 계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방역에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보수단체 집회 때 경찰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던 것과 비교해 발언 수위가 부드러워졌다는 말이 나온다. 앞서 이 대표는 개천절과 한글날을 앞두고 열린 보수단체 집회에 대해 "몹시 걱정된다", "경찰은 위험 요소를 법이 허용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차단" 등을 언급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지난 광복절 '광화문 집회' 참석자들을 "집회주동자들은 살인자"라고 언급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한발 더 나아가 코로나19 확산 가능성 관련 집회 주최 측 책임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12일)까지 닷새째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세 자리 숫자를 나타낸다"며 "집회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감염병 확산을 불러올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침해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 방역은 이념이나 신앙의 문제 아니다. 진보·보수할 것 없이 방역 수칙은 예외 없이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며 "집회 주최 측은 행사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거나 대폭 축소해 방역에 철저히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특히 "만약 내일 집회에서 코로나가 확산된다면 주최 측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란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광역 당국과 지자체들은 만약 불법적으로 도심 집회가 이뤄진다면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처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진보단체 집회 이후 코로나가 확산할 경우 여당과 정부로 향할 비판 여론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앞서 보수단체 집회에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