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농촌이 한국판 뉴딜 핵심 공간 되도록 할 것"
입력: 2020.11.11 13:12 / 수정: 2020.11.11 13:12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제25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제25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제25회 농업인의 날…17년 만에 대통령 참석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새로운 시대의 농정을 과감하게 펼쳐갈 것"이라며 "국가식량계획과 농촌공간계획을 수립해 농촌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에서 개최된 제25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농업과 농촌은 지속가능한 미래의 주역이 될 것이며, 식량안보 체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농업인의 날은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북돋우며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1996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장마와 태풍 등으로 큰 피해를 본 농업인들을 위로하고 코로나19 기후변화에 대응함에 있어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2003년 이후 17년 만에 대통령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농업은 생명 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이며, 농촌은 우리 민족공동체의 터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30년까지 밀 자급률을 10%로, 콩은 45%까지 높일 것"이라며 "품종과 재배기술 향상에 힘쓰는 한편, 국산 장류와 두부, 밀 가공품 소비를 확대하고 해외 곡물 조달 능력도 확충하겠다"고 했다.

도시와 비교해 열악한 농촌 현실을 개선하고 인구 유입을 위해 주민 편의시설 인프라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도서관과 체육시설을 갖춘 생활 SOC 복합센터는 올해 700여 개에서 2025년까지 1200여 개로 늘리고, 농촌 생활·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농촌재생사업도 확대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귀농귀촌 희망자의 준비부터 정착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플랫폼을 제공하고, 내년부터 '농촌 미리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에서 생산-소비가 이뤄지는 안전한 식량자급자족 체계를 만들겠다"며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를 늘리고, 푸드플랜 참여 지자체 수를 현재 67개에서 2022년까지 100개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저소득층, 임산부, 돌봄 학생, 어르신들이 신선한 농식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먹거리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선제적 대응으로 가축 전염병 방역에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구제역과 조류 인플루엔자를 지금까지 장기간 막아냈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도 성공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며 "축산 농가를 위해 헌신해 주신 지자체 가축방역관과 방역 요원들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끝으로 "농민이 행복한 세상이 국민이 행복한 세상이며, 밥심이, 코로나 이후 시대, 선도국으로 가는 저력"이라며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