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하루 만에 "당선인"…文대통령, 바이든 밀착
입력: 2020.11.10 00:00 / 수정: 2020.11.10 00:00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자 당선인으로 호칭하며 밀착 행보를 보이고 있다. 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자 '당선인'으로 호칭하며 밀착 행보를 보이고 있다. 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북핵 문제·경제 협력 강화 포석…한반도 평화 의지 전달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11·3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조 바이든 후보를 '당선인'으로 호칭하며 본격적으로 밀착 행보에 돌입한 모양새다. 대선 결과에 불복하며 소송전을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의사에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사실상 바이든의 당선이 확정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우리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미국을 통합시키고 성공하는 정부를 이끌어 나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짤막하게 올린 축하 메시지에서 '당선'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던 것과 달리 하루 만에 '당선인'이라고 했다. 공식 석상에서 바이든 후보의 손을 분명하게 들어준 셈이다. 미국 국민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배경을 설명했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기 전 유대관계 강화라는 정치외교적 측면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 관계 복원이 절실한 과제로 남아 있다. 바이든 시대가 현실화함에 따라 미국의 대한반도 정책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북한 비핵화 등 대외 정책을 우선순위로 설정하도록 유도하는 게 급선무다. 새 행정부의 외교안보 진용이 갖춰질 때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더 그렇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에 어떠한 공백도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지금까지 트럼프 정부와 사이에 이뤄낸 소중한 성과가 차기 정부로 잘 이어지고,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남북관계에서도 새로운 기회와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우리는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 것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우리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고 말했다. 사진은 조 바이든 제46대 미국 대통령 당선인. /AP.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우리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고 말했다. 사진은 조 바이든 제46대 미국 대통령 당선인. /AP.뉴시스

문 대통령은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더 큰 진전을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를 바이든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는 '전략적 인내' 기조로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오바마 행정부와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경제 정책의 유사성을 끄집어내며 한미 간 접점을 찾은 것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파리 기후협약 재가입과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와 친환경 에너지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뉴딜 정책과 유사하다. 경제적 측면까지 매개로 미국과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게 문 대통령의 구상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그동안 양국 간의 경제 협력을 위해 미국과 함께 노력해 왔고,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양자와 다자 통상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더 큰 경제 협력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바이든 당선인이 강조하는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우리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및 그린 뉴딜 정책과 일치하므로 협력의 여지가 매우 크다"며 "이렇게 유사한 가치 지향과 정책적 공통점이 코로나 이후 시대를 함께 열어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