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공화당 주류, 트럼프 '손절'…"개표는 권리"
입력: 2020.11.06 15:55 / 수정: 2020.11.06 15:55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 법적공방을 연방 대법원까지 끌고 가겠다고 천명한 가운데, 공화당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입장 발표 후 제스처 취하는 트럼프 대통령(가운데)과 마이크 펜스(왼쪽) 부통령, 멜라니아 여사의 모습. /AP.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 법적공방을 연방 대법원까지 끌고 가겠다고 천명한 가운데, 공화당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입장 발표 후 제스처 취하는 트럼프 대통령(가운데)과 마이크 펜스(왼쪽) 부통령, 멜라니아 여사의 모습. /AP.뉴시스

더힐 "트럼프 대통령 가족이나 측근만 투표사기 주장"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공화당 주류가 '투표 사기'를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거리두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를 '사기'라고 주장하며 법적공방을 연방대법원까지 끌고 가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공화당 내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행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미국 의회전문매체 더 힐(The Hill)은 5일(현지시간) '공화당이 트럼프 '투표 사기' 주장에 반발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공화당 연방의원과 주지사들의 입장을 인용하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바이든 후보에 뒤쳐지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법적으로는 내가 쉽게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불법투표(우편투표)를 반영하면 결과가 달라진다"면서 "부정부패가 이번 선거를 훔쳐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결국 이기게 될 것 그리고 우리는 많은 증거가 있다"면서 "미국 연방대법원 결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개표 결과 수용 불가를 예고했다.

더 힐은 오직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이나 측근들만 투표 사기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공화당 의원·주지사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한국 사위'로 잘 알려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의 트윗을 먼저 인용했다. 호건 주지사는 자신의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터무니없고 부적절하며 끔찍한 실수"라며 "민주주의에 대한 파괴"라고 비판했다. 호건 주지사는 2016년에 이어 이번에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덤 킨징어 공화당 하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투표사기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면서 "더이상 가짜정보를 퍼트리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모든 표가 개표되길 원한다"면서 "정말 투표사기가 염려된다면, 명확한 증거를 가지고 법원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윌 허드 텍사스 연방하원의원도 트윗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틀렸다", "위험하다"고 표현했다. 아울러, 미트 롬니 유타 공화당 상원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개표를 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심장"이라면서 "이 절차가 길고 실망스럽더라도 개표는 계속돼야 한다. 우리 헌법과 국민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믿음을 가져야한다"고 지적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