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장관 "서울·부산 선거 비용 '838억'은 성인지 집단 학습비"
입력: 2020.11.05 14:48 / 수정: 2020.11.05 14:48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으로 838억 원의 국민 혈세로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열리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 성인지성 학습 기회로 생각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장관이 이날 오전 예결위 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으로 838억 원의 국민 혈세로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열리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 성인지성 학습 기회로 생각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장관이 이날 오전 예결위 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진중권 "성추행은 민주당이 하고, 성인지 학습은 국민이 자비로?"

[더팩트ㅣ국회=허주열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의 성추문으로 열리게 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비용(838억 원)과 관련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감수)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비례)이 "보선에 드는 비용 838억 원은 서울시와 부산시가 부담하는 것이므로 결국 국민의 세금이 쓰인다. 성인지 관점에서 838억 선거 비용이 피해자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냐 아니냐"는 윤 의원 질문엔 "수사 중인 사건"이라고 말을 아꼈다. 피해 여성을 우선시 해야 할 여가부 장관이 민주당 편만 든 셈이다.

이에 윤 의원은 "저는 성폭력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서울·부산시장 보선에 드는 838억 원이 문재인 정부의 성평등 정책 방향과 역행한다고 생각하는 데 장관은 순행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그걸 여가부 장관이 변명이라고, 이 정부를 대변해서 할 대답이냐"고 질타했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정현백 전 여가부 장관 발언을 언급하면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의혹 제기 당시 정 장관은 피해자가 고소한 후 권력형 성범죄를 철저히 조사하고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라며 "이 장관은 법무부 장관도 검찰총장도 아니면서 권력형 범죄라고 말을 못한다. 지나가는 소가 웃는다"고 맹비난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장관의 발언에 황당함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체 여가부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존재 이유를 되묻게 하는 발언이다. 명백한 권력형 성범죄에 '수사 중인 사건' 운운하며 피하는 것은 물론 막대한 국민 예산을 들여 치르는 보선에 대해 피해자의 아픔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모양새까지 민주당의 모습을 빼다 박았다"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어 "이 장관은 한술 더 떠 '성폭력 피해 문제가 정쟁화되는 것은 피해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선거와 결부되면 과잉 정쟁이 될 확률이 높다'며 야당에 화살을 돌리기까지 했다"며 "성폭력 피해를 입에도 올리지 않으며 피해자에게 N차 가해를 하고, 정치적 욕심을 위해 당헌까지 고쳐가며 선거에 결부시킨 것은 다름 아닌 민주당이다. 게다가 피해자인 여성의 고통을 보듬고 대변해도 모자랄 여가부 장관이 오히려 여당의 후안무치를 감싸기 위해 '학습 기회'라는 황당한 궤변도 늘어놓고 있으니, 이쯤 되면 이 장관도 N 차 가해자나 다름없다"고 질타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페이스북을 통해 "어이가 없다. 적반하장이야 이 정권의 종특(종족 특성)이지만, 보자 보자 하니 막 나간다"며 "성추행은 자기들이 하고, 성인지 학습은 국민한테 받으라고 한다. 그것도 838억 원 들여 국민들 자비로. 장관들이 단체로 실성을 했나"라고 꼬집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