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시작도 안했는데… 곳곳 폭력사태·주방위군 대기
입력: 2020.11.03 15:40 / 수정: 2020.11.03 15:40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온 이후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지지층들이 폭동을 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 유세 현장 가득 채운 인파. /탬파=AP.뉴시스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온 이후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지지층들이 폭동을 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 유세 현장 가득 채운 인파. /탬파=AP.뉴시스

비상사태선포, 주 방위군 배치…백악관은 울타리 설치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 곳곳에서 폭력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또, 대선 결과가 나온 이후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지지층들이 폭동을 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현장 선거결과에 따라 조기 승리를 선언할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알려졌는데, 사전 및 우편투표를 포함하지 않을 경우 반트럼프 진영의 반발의 예상된다. 바이든 승리가 나올 경우에도 '선거조작'을 내세워 트럼프 지지자들이 거리로 뛰쳐나올 가능성도 있다.

2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은 대선을 앞두고 전국 각지에서 막판 차량 선거운동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반대하는 유권자들과 충돌했다.

아울러, 미국 대선 결과에 혼란이 찾아오면 폭력시위 및 폭동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주들은 주방위군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케이트 브라운 오리건주 주지사는 일찌감찌 잠재적 폭력 사태를 우려해 포틀랜드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찰리 베이커 메사추세츠주지사도 대선 이후 혼란을 막기 위해 주 방위군 1000명을 대기하라고 명령했다.

백악관 주변에도 높은 울타리가 설치되는 모습도 포착됐다. 도심 곳곳의 상점들 역시 긴장 상황이다. 지난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 당시 피해를 입은 상점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은 대대적인 방어태세에 돌입했다. 뉴욕타임스는 "소호는 망치질, 톱질하는 소리로 가득 찼고, 타임스웨어에도 가게 앞에 나무 합판을 붙이는 인부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외교부가 미국 내 폭동 가능성에 대해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최선의 준비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국내 정치 일정도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