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베트남,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공감…"검역 간소화 우선 적용"
입력: 2020.11.03 08:23 / 수정: 2020.11.03 08:23
박병석 국회의장은 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응우옌 티 낌 국회의장과 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자는 데 공감했다. /국회 제공
박병석 국회의장은 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응우옌 티 낌 국회의장과 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자는 데 공감했다. /국회 제공

박병석 "韓-베트남 외교관계 격상" 제안…응언 의장 "공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베트남 공식방문 셋째 날을 맞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2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공감했다.

이와 함께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코로나19 검역 간소화, 정기항공편 조속 재개, 베트남의 한반도 평화체제 지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했다.

박 의장은 이날 하노이 소재 베트남 국회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다. 환영식 이후 박 의장은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과 한-베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했다.

박 의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과 베트남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은 지 수년이 흘렀다. 2022년에는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하자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200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바 있다.

박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응언 의장은 "한국은 베트남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베트남은 한국과의 관계를 심화하는 문제를 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이어 "한국에 단기 입국한 베트남 노동자의 귀환 문제와 베트남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2020년 3월 만료된 고용허가제 양해각서를 갱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장은 "원만한 노동협력을 위해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베트남 방문 당시 합의한) 양국 간 정기항공편의 조속한 재개와 한국 내 베트남 노동자들의 조속한 송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응언 의장은 "한국과 정기항공편을 우선적으로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응언 의장과 회담을 마친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총리실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을 가졌다.

박병석 의장이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국회 제공
박병석 의장이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국회 제공

총리 면담에서 박 의장은 "베트남은 우리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라며 "양국의 무역불균형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하고 코로나19 검역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면서 제도 개선을 통해 양국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발전시킬 것을 주문했다.

푹 총리는 "특별입국절차 제도화에 대한 의장님의 말씀에 공감한다"며 "코로나19 검역 간소화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지시해 한국이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받는 나라가 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푹 총리는 또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문제를 외교부를 통해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양국 관계 격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박 의장의 제안으로 하노이·호치민뿐 아니라 인천-다낭 노선의 정기항공편 재개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나눴다. 푹 총리와의 면담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25분까지 약 1시간 동안 이뤄졌다.

박병석 의장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 /국회 제공
박병석 의장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 /국회 제공

푹 총리와의 면담이 끝난 뒤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공산당 중앙당사로 자리를 옮겨 국가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 면담했다.

면담에서 박 의장은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마이너스성장을 기록하고 있는데, 베트남은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는데 대해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 이는 베트남 지도부와 국민들이 합심한 결과"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남북관계에 대해 "우리는 남북한이 평화를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교류협력하기를 원하지 흡수통일을 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면서 "남북한과 모두 수교해 양국과 친구의 나라로 지내는 베트남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항상 지지하는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장은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메시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1월에 있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해 아쉽다. 회의를 잘 치르시길 바란다. 최근 수해로 큰 어려움을 겪은 베트남이 잘 헤쳐 나가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은 "대통령님께 따뜻한 인사의 말씀을 전해 달라. 한국 국민들에게도 따뜻한 인사의 말씀 전한다"고 화답했다.

이 밖에도 베트남 측은 박 의장에게 양국 경제부총리 간 대화채널 활성화 및 경제공동위원회 개최를 희망했다.

한편 박 의장의 오늘 연쇄회동은 베트남 현지 방송에서도 15분 이상 방송되는 등 이번 박병석 국회의장의 베트남 순방을 비중 있게 다뤘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