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민주당, '도덕성' 외치며 서울·부산시장 보선 공천 시동
입력: 2020.11.03 05:01 / 수정: 2020.11.03 05:01
더불어민주당은 2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방침을 밝히면서 후보 검증 요건으로 도덕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방침을 밝히면서 후보 검증 요건으로 '도덕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이새롬 기자

보선 계기 특수성 고려 '새 인물론' 대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 시절 만든 '당헌'을 개정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2일 최종 결정하면서 당내 경선에 참여할 후보군에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은 소속 지자체장의 성추행 문제로 실시하는 보궐선거인 만큼 '도덕성'을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방침을 제시했다. 물망에 오른 후보들도 낙태죄 폐지 법안 발의 등 젠더 이슈에 집중하며 경선 물밑 작업에 착수한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날 후보 공천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 결과, 찬성이 86.64%로 압도적이었다며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현 당헌에는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중대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면 공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책임 정치'를 강조하며 전당원 투표를 앞세워 당헌 개정을 통해 보선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개정이 마무리되면 이달 중순까지 공직 후보자 검증위원회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당내 경선에 뛰어들 후보 물색 작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부산시장 보선 예비후보등록이 다음 달 8일로, 후보 공모와 공천 심사 등을 고려하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특히 '미니 대선급'으로 불리는 서울시장 보선은 상징성과 대선에 미칠 영향을 감안하면 민주당 입장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할 중요한 선거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대선을 앞두고 진영 대 진영 대결로 정치싸움이 세게 붙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당내 경선에 후보들이 많이 나올수록 좋다"고 전망했다. 물망에 오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는 지난 2018년 서울시장 선거 때 민주당 경선에 나온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 서울 지역구 중진 의원을 지낸 추미애 법무부 장관, 당 대표 선거에 나왔던 박주민 의원, 박용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민주당 일각에선 지자체장의 성추행 문제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참신한 인물'이 등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선거의 성격상 지난 선거 때 나온 인사들로는 싸늘한 국민 여론을 뒤집기 쉽지 않을 것이다. 젠더 감수성이 높은 참신한 인물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민의힘 등 야당은 당헌 개정을 통해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여당을 향해 맹공을 퍼붓는 한편 후보 물색 작업에 착수했다. 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종인 위원장. /이새롬 기자
국민의힘 등 야당은 당헌 개정을 통해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여당을 향해 맹공을 퍼붓는 한편 후보 물색 작업에 착수했다. 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종인 위원장. /이새롬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 관련 사법적 판단이 끝나지 않아 잠재된 악재가 있는 만큼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는 야당의 공세를 막을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이를 반영하듯 민주당 지도부는 보선 공천 과정에서 후보의 도덕성을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민주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했다. 공천 방침을 정한 후 처음으로 일종의 후보 자격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관계자는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선거에서 엄격한 도덕성 검증 약속이 제대로 이행하도록 검증위 준비를 잘 해나가야 한다"며 "(검증위는) 여성과 청년 비율을 반드시 50% 이상으로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는 원칙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참석자 동의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당헌당규상 검증위를 거치지 않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 등록은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느 선거 때보다도 강도 높은 후보자 검증이 이뤄질 것"이라며 "도덕성과 윤리성을 기반으로 유능함과 추진력을 두루 갖춘 좋은 후보들이 나서지 않겠나"라고 거듭 후보자의 도덕성을 강조했다.

잠재적 후보군 중에는 젠더 관련 입법을 발의하며 여론 형성에 나선 움직임도 포착된다. 서울시장 경선 후보로 꼽히는 박주민 의원은 임신 24주 이전에 임신중단을 전면 허용하는 내용의 모자보건법 개정안과 낙태죄를 폐지하는 형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할 예정이다. '임신 14주 이내 임신중단 허용'을 담은 정부안보다 완화된 내용이다.

한편 국민의힘 안팎에선 홍정욱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유승민·김용태 전 의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통합 후보로 내세우는 방안도 거론된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당헌 개정에 대해선 연일 '말 바꾸기'라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