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주한미군 철수로 한국 갈취하지 않겠다"
입력: 2020.10.30 17:59 / 수정: 2020.10.30 17:59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해 주한미군 철수로 협박하며 한국을 갈취(extort)하는 식의 행위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설하는 조 바이든의 모습.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해 주한미군 철수로 협박하며 한국을 갈취(extort)하는 식의 행위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설하는 조 바이든의 모습. /AP.뉴시스

트럼프와 다른 韓 우호적인 메시지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해 주한미군 철수로 협박하며 한국을 갈취(extort)하는 식의 행위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연합뉴스'에 보낸 '우리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희망'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감축과 철수를 압박하며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SMA)에서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방위비 분담금 증액폭을 무리하게 요구해 협상은 아직까지 교착상황에 있다.

바이든 후보는 기고문에서 "말은 중요하다. 그리고 대통령의 말은 훨씬 더 중요하다"면서 "대통령으로서 나는 우리의 군대를 철수하겠다는 무모한 협박으로 한국을 갈취하기보다는 동아시아와 그 이상의 지역에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 우리의 동맹을 강화하면서 한국과 함께 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원칙에 입각한 외교에 관여하고 비핵화한 북한과 통일된 한반도를 향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미동맹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에 당선 된다면 원칙에 입각한 외교와 북한 비핵화를 향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북한에 있는 가족과 이별한 한국계 미국인을 재회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쟁의 잿더미 속에서 한국은 전 세계에 ‘한강의 기적’을 보여줬고 번영하는 민주주의와 경제 강국의 빛나는 모범이 됐다"며 "한국전쟁 이후 성취한 모든 것에 대해 깊은 존경심을 품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민 문제에 대해서도 "나는 미국으로 건너와 열심히 일하는 이민자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일생을 싸워왔다"며 "이민 시스템을 수정해 미등록 한국인에 대한 시민권 로드맵을 제공하고 한국인 입양아가 미국인으로 인정되는 등의 일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미연합사령부 구호이자 한·미 동맹을 상징하는 문구인 ‘Katchi Kapshida(같이 갑시다)’라고 썼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