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윤석열, 대선 메기효과 있다"
입력: 2020.10.28 10:34 / 수정: 2020.10.28 10:34
28일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야권 대선판의 메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총장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이새롬 기자
28일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야권 대선판의 메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총장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이새롬 기자

"대선판 활성화시킬 것…별도의 윤석열 마니아 생긴 듯"

[더팩트|문혜현 기자]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야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대망론'에 대해 "메기 효과라는 게 있지 않나"라며 높이 평가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퇴임 후 봉사' 발언으로 향후 정계 입문 가능성 등을 내비치며 정치권의 이목을 끌었다.

조 의원은 2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많은 분이 야권 후보들의 활동력이 좀 부실하다고 보시는데, 메기가 들어와서 확 휘젓고 다니면 서로 자극 효과도 있고 판을 활성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윤 총장을 두고 "야권 성향을 가질 수 있는 대통령 잠재 후보가 한 명이라도 늘어나는 것은 범야권의 입장에서는 그게 안철수든 유승민이든 누구든 다 도움이 되지 마이너스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당 잠재 후보들의 지지율을 빼앗아가면 제로섬 게임이 되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는데, 적어도 지금까지는 보면 별도의 윤석열 마니아들이 생긴 것 같다"고도 말했다.

조 의원은 "대선은 후보가 결정될 때까지는 누가 튀어나올지 모르는 판"이라며 "다크호스가 많을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그림은 좋아지고 열기도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있는 분들 말고 새로운 인물이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야권 대선후보들을 향해 "판을 휘저어 놓을 수 있는 다크호스가 갑자기 튀어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다 준비를 하시는 게 맞다"고 했다.

윤 총장의 정계 활동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일각에선 사퇴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사퇴하고 당당하게 정치판으로 오라"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조 의원은 "임기 마칠 때까지는 그냥 지켜보는 게 그분한테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