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수처장 추천위원에 '임정혁·이헌' 추천…"대승적 결단"
입력: 2020.10.27 11:32 / 수정: 2020.10.27 11:32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7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원(임정혁, 이헌) 추천서를 제출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7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원(임정혁, 이헌) 추천서를 제출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김성원 "공명정대 평가 받는 인물들…독립적·중립적 공수처장 기대"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야당 몫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원 명단을 제출했다. 대검찰청 차장검사 출신 임정혁 변호사와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역임했던 이헌 변호사다.

그간 국민의힘은 공수처가 위헌 소지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단을 보고 공수처 출범 여부를 결정하자며 추천위원 추천을 미뤄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국감이 마무리되는 26일까지 추천하지 않으면 공수처법 개정안을 처리해 독단적으로 공수처 출범을 추진하겠다며 압박하자, 추천위원을 추천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에 해당 인사들의 추천서를 제출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최근 민주당이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 정권 비리가 속출하는 가운데 정권 보위를 위한 공수처를 만들기 위해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며 "국회를 더 이상 정쟁의 장으로 내몰 수 없어 대승적인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고 국민 모두로부터 신뢰받을 공수처장을 추천해야 한다는 확고한 기준을 갖고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 두 사람을 공식 추천했다"며 "두 분 모두 법조계에서 공명정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정권의 입맛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공수처장을 뽑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보 중 이 변호사에 대해 여당이 논란을 제기한 부분에는 "우리 당이 추천한 분이고 공수처장을 잘 추천할 분이라고 생각한다. 왜 다른 당이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들어가서 공수처장을 훌륭한 분으로 추천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하겠다"고 했다.

앞서 이 변호사는 공수처가 위헌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재직할 때 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도 있어 여당은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신중하게 추천했는데 그분이 활동하기도 전에 예단으로 국민들에게 이분은 무조건 공수처장을 추천하지 않을 사람이라는 식으로 말하는 민주당 입장이 굉장히 불쾌하다"고 꼬집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부·여당이 그토록 원하던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을 마쳤다"며 "이제 민주당이 답할 차례다. 라임·옵티머스 특검 수용은 물론 공석으로 남은 청와대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 이사도 모두 임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