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도쿄올림픽 전 한·일 문제 타결 기대"
입력: 2020.10.22 07:57 / 수정: 2020.10.22 07:57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외신기자 토론회에서 내년 도쿄올림픽 개막 전 한·일 문제 해결에 나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외신기자 토론회에서 내년 도쿄올림픽 개막 전 한·일 문제 해결에 나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北에 방역·보건 협력 제안"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지난해부터 얼어붙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 내년 도쿄올림픽 개막 전 해결에 나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에 방역·보건분야 협력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한·일 문제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2021년 도쿄올림픽 전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베 전 총리 시절보다는 일본 측이 조금 더 유연해진 것 같다"는 남관표 주일한국대사의 국감 발언을 인용해 "내년 여름 도쿄올림픽이 한일관계나 북한과 일본의 관계에서도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일본이 내년 도쿄올림픽을 성공시켜야 하기 때문에 대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을 것"이라며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시작된 상호 간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한 경제 문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 등을 연동해서 타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차원에서 한·일 관계를 해결해나갈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일 외교당국 간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양국 외교당국 차원의 해결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이어 "한·일 외교당국 간 협상이 일본 측 총리 관저에 의해 (협의가) 제동에 걸리곤 했다"며 "이제는 두 나라 정부 모두 외교당국간 협의에 맡기고 웬만하면 제동을 걸지 않으면서 모종의 접점을 찾도록 해주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1+1+a)이 자발적으로 낸 성금으로 재단을 세워 강제징용 피해자에 위로금을 지급하자는 '문희상 안(案)'에 대해서도 거듭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당시에도 수용되기 어려운 것이었고, 비슷한 안이 또 나와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겠느냐, 또 한일 양국은 동의할 것이냐 그게 전제되지 않고 국회가 법을 만들기도 어렵고 절차를 진행하기가 몹시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한반도 전체가 코로나19 청정지역이 되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길 소망한다"며 방역과 보건에서 남북간 합력을 시작할 것을 북한에 제안했다.

이 대표는 차기 대선 후보로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을 이어나가겠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해법으로 '스몰딜'을 통한 신뢰구축을 꼽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선 "노동당 창건 75주년 연설에서 대외 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지도자의 의지를 보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