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22일 서울대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달라"
입력: 2020.10.21 11:39 / 수정: 2020.10.21 11:39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아들 김모 씨의 저자 등재 논란이 이어지자 22일 서울대학교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임세준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아들 김모 씨의 저자 등재 논란이 이어지자 "22일 서울대학교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임세준 기자

"왜곡된 프레임 확대재생산 하지 말아 주시길"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서울대학교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달라"고 요구했다.

나 전 의원은 아들의 저자 등재 여부와 관련한 논란이 이어지자 20일 본인의 SNS를 통해 "도대체 이게 文정권 국감인지, 나경원 국감인지 헛갈립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사자인 저를 부르십시오. 증인으로 나가겠다. 선서하고 설명하겠다. 직접 물어보면, 직접 대답해드리겠다"면서 "언론에 호소한다. 더 이상 왜곡된 프레임을 확대재생산 하지 말아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나 전 의원은 다시 한번 아들과 관련해 설명했다. 그는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 결정문의 핵심 요지는 제1저자(주저자) 등재의 적절성 여부"라며 "이 핵심 요지를 외면하고 부수적인 사안을 의도적으로 확대 보도하는 것은 분명한 허위·왜곡"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다시 한번 학술대회 참석 건과 관련해 설명 드린다. 학술대회는 왕왕 공동저자 1인이 대표해 참석해 발표한다. 결코 드물지 않은 사례다"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은 만약 아들이 정말 '허위 스펙'을 바랐고 그걸 대입에 활용하려 했다면,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학술대회에 참석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제대로 하지도 않은 연구에 이름을 올리고, 일본 학회에 참석한 것과는 정반대의 케이스인 것"이라며 "'대신 참석' 이 표현 하나로 완전히 왜곡된 프레임을 만들어버린 것이다. 아무리 설명하고 또 설명해도, 제 동료 의원들이 대신 설명을 드려도…"라고 토로했다.

이어 "거짓 공세와 가짜뉴스가 계속된다. 차라리 저를 국감에 불러주십시오. 제가 직접 국정감사장에서 국민들과 의원들에게 설명할 기회를 주십시오"라고 거듭 요구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이병석 부장검사)는 지난 12일 윤형진 서울대 교수를 소환 조사했다. 윤 교수는 나 전 의원의 아들 김모 씨가 고등학교에 재학하던 2015년 서울대 실험실을 사용할 수 있게 편의를 봐주고, 연구 발표문에 '제1저자'와 '제4저자'로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김 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데 대해선 "실제 연구에 기여했다"며 문제없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제4저자'로 등재된 것을 두고는 "부당한 저자 표시에 해당하며 경미한 연구윤리 위반"이라고 결론 내렸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