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판문점 견학, 北과 협의한 적 없어…내부사업"
입력: 2020.10.20 13:20 / 수정: 2020.10.20 13:20
통일부가 판문점 견학 재개에 대한 비판에 반박했다. 판문점을 방문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1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판문점 군사분계선 남쪽에서 북한의 판문각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통일부가 판문점 견학 재개에 대한 비판에 반박했다. 판문점을 방문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1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판문점 군사분계선 남쪽에서 북한의 판문각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안함과 목함지뢰 당시에도 계속돼"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통일부가 판문점 견학 재개에 대한 비판에 "우리 국민이 우리측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남북협력사업과 무관하다. 대북사업이 아니라 내부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남과 북이 각각 판문점 자기측 지역에서 견학을 중단하거나 재개할 때 상호 협의한 전례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날인 19일 북한이 코로나19와 관련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에서 판문점 견학 재개와 관련 북측과 협의가 됐느냐는 질문에 여상기 대변인은 "판문점 재개 관련해서 안전에 대한 판단이 있었다"면서 "북측과 협의한 바는 없다"고 답한 바 있다.

당국자의 발언은 이에 대한 반박으로 판문점 견학은 애초부터 북측과 협의가 필요하지 않은 사업이라고 설명한 것이다. 판문점 견학은 지난해 10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중단된 바 있다.

당국자는 "통일부는 이번 견학 재개가 방역 관점에 더해서 판문점 견학에 대한 국민적 수요, 접경지역 경제 활성화, 유엔사 견학 재개방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결정됐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판문점 견학이 1980년 시작된 이래 40년 동안 이번처럼 1년 이상 견학이 중단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천안함 사건(2010년), 목함지뢰 사건( 2015년)이 발생했을 때도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판문점은 연간 7만명 이상이 방문하는데 견학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에 어려움도 커졌다"면서 "올해 5월 최종환 파주시장이 평화관광 중단에 따른 생존권 위협을 호소하며 견학이 조속히 재개되길 바란다는 건의문을 보내온 적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판문점 견학을 실시하는 유엔사도 지난달 28일 견학 재개 방침을 발표했고, 어제 우리측 견학 재개 발표를 환영하는 입장을 내놨다"고 덧붙였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