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경제 반등 골든타임…내수 활력 다방면 추진"
입력: 2020.10.19 15:21 / 수정: 2020.10.19 15:21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고용시장 충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고용시장 충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제공

"30만 개 공공부문 일자리 공급 연내 완료"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지금이 경제 반등의 골든타임"이라며 "정부는 내수 활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다방면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활력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배가할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용과 경제 악화 등을 언급하면서 "정부는 '최선의 방역이 경제를 살리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거듭 명심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시장 충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4차 추경으로 마련한 긴급고용안정 지원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위기 가구 지원에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30만 개의 공공부문 일자리 공급을 연내에 완료하고, 내년 103만 개 공공일자리 사업도 연초부터 공백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라면서 "한국판 뉴딜도 본격 추진하여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결국은 경제가 살아나야 고용의 어려움도 해결될 수 있다"며 "8월의 코로나 재확산이 내수 회복에 찬물을 끼얹으면서 경기 반등에서도 제약을 받게 된 것이 대단히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이제 낙담을 떨쳐내야 한다. 그런 가운데서도 2분기보다 3분기에 경제가 더 나아졌고, 최근 방역 상황이 서서히 안정화되며 소비와 내수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이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를 넘기며 지난주부터 시행한 방역 완화 조치가 소비와 경제 활력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며 "최근 수출이 회복되는 상황에 더하여 내수 회복도 같이 간다면 확실한 경제 반등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