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나가고는 싶은데'…보궐선거 앞둔 민주당 속사정
입력: 2020.10.18 00:00 / 수정: 2020.10.18 00:00
국감종료와 함께 시작될 보궐선거 정국을 앞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고심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 참석한 민주당 지도부. /이새롬 기자
국감종료와 함께 시작될 '보궐선거 정국'을 앞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고심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 참석한 민주당 지도부. /이새롬 기자

정국 최대 뇌관 '라임·옵티머스 사태'…수사 결과에 촉각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서울·부산 보궐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군 선정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자천타천 다수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민주당 소속 시장들의 성 비위로 발생한 선거인만큼 명분·실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은 4선 의원을 지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번 총선 4선에 성공한 우상호 의원,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재선의 박주민 의원 등이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특히 우 의원은 최근 "출마를 고심 중"이라고 밝혀 이목을 끌고 있다. 우 의원은 1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아직 당의 방침이 서지 않은 상황에 이런 저런 하는 건 좀 면구스러운 점이 있다"면서도 "당의 방침이 서면 주변과 의논해 거취를 분명하게 밝혀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의 재보선 후보 공천 여부에 대해 그는 "이번에 한해 공천을 예외로 인정하는 결정을 전당원투표로 하거나, 당헌을 아예 손보는 방식도 있다"고 제안했다.

실제 민주당 내부에선 이미 후보 공천을 확실시하는 분위기다. 또 하마평에 오른 인물 외에도 서울시장 출마를 염두하는 의원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보궐선거 분위기 띄우기가 곳곳에서 감지되는 가운데 민주당은 지난 14일 김종민 수석 최고위원을 선두로 하는 '2020 The 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켜 쇄신을 꾀하고 있다. 민주당은 혁신위를 통해 각종 악재들을 세심하게 관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출범 당시 "이제 민주당은 미래에 대한 무한 책임을 갖고 스스로 혁신하며 진화하는 미래 스마트 100년 정당을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2020 The 혁신위원회로 쇄신 등 분위기 전환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김 최고위원. /이새롬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2020 The 혁신위원회'로 쇄신 등 분위기 전환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김 최고위원. /이새롬 기자

보궐선거를 비롯해 차기 대선 등 큰 선거를 앞두고 있는 민주당이 강력한 쇄신의 모습을 보여야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보궐선거와) 전혀 관계없다"며 "후보들 관련 논의나 이야기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최근 김종철 신임 대표를 세운 정의당은 여권 단일화 가능성을 전격 차단했다. 김 대표는 지난 1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의당 후보로 끝까지 가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보궐선거와 관련해) 민주당과 별도로 얘기된 바는 전혀 없다"며 "정의당은 민주당이 당헌·당규를 명확히 지킬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선거가 발생하게 된 사유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 대표도 정의당으로서 선거를 잘 치러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게 있다. 후보 공천 등 모든 부분에 있어 정의당 목소리를 선명하게 낼 수 있게끔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등 보수 야당은 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비판하면서 '경선준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국정감사가 끝나기도 전에 전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물밑에 있는 후보군이 구체적으로 추려지면서 분위기 또한 선거 체제로 재정비되고 있다.

민주당은 여권 인사의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연루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규정하면서 검찰의 신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15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이새롬 기자
민주당은 여권 인사의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연루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규정하면서 검찰의 신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15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이새롬 기자

'미니 대선'이라고 불릴 만큼 중대한 이번 보궐선거를 가를 다른 변수는 '라임·옵티머스' 사태다. 야권에선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을 집중 조명하며 화력을 높여가면서 민주당 지지율은 국민의힘과 오차 범위 내로 격차를 좁히며 하락세에 들어섰다.

리얼미터가 15일 발표한 10월 2주차 주중집계(10월 12일~14일 조사, 전국 유권자 1506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결과, 민주당과 국민의힘 격차는 1.1%포인트로, 9월 5주 차 조사 이후 2주 만에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졌다.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4.3% 포인트 내린 31.3%, 국민의힘은 1.3%포인트 오른 30.2%로 조사됐다.

민주당과 청와대 모두 검찰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지만 수사 결과 발표 시점이 보궐선거와 비슷해지면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란 분석이 나온다. 이종훈 명지대 교수는 이와 관련 "치명적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통화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또 다른 악재"라며 "그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사를 늦춘 것 아니겠나.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 온 거고, 이제 꼬리 자르기를 시도하는 것 같다. 그게 성공한다면 조금 영향을 덜 받을 거고, 실패하거나 의혹이 증폭된다면 당연히 지지율이 내려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수는 이번 보궐 선거와 관련해 "민주당은 당장 후보를 낼지부터 고민해야 한다"며 "후보를 낸다면 명분을 상실하는 거고, 명분 상실에도 불구하고 후보자를 냈다가 떨어지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잃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래도 후보는 낼 것 같다. 부산은 어렵더라도 그나마 서울 시장 정도를 노릴 것 같다"며 "부동산 정책, 남북한 관계 등 누적된 악재가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