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文대통령, '라임-옵티' 적극 대응 이유
입력: 2020.10.17 00:00 / 수정: 2020.10.17 00:00
문재인 대통령이 라임 및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협조와 공공기관 투자의 진상 파악을 지시하는 등 직접 나서는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라임 및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협조와 공공기관 투자의 진상 파악을 지시하는 등 직접 나서는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靑·與 인사 의혹 연루 촉각…오해 불식 의도인 듯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투자 사기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협조와 공공기관 투자의 진상 파악을 지시하는 등 적극 대응하는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두 사건 모두 청와대 전직 관계자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으로 보인다.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조기 차단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일부 공공기관이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펀드 투자로 인한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와 관련한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한 점은 없었는지 등을 정부도 따져봐야 한다는 의미라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첫 언급은 지난 14일이었다. 참모에게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면서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법정에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게 5000만 원을 건넸다는 취지로 법정 증언을 했다.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선 이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옵티머스 지분을 차명으로 소유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라임사태 핵심 관계자중 하나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게 5000만 원을 건넸다는 취지로 법정 증언을 했다. /임영무 기자
'라임사태' 핵심 관계자중 하나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게 5000만 원을 건넸다는 취지로 법정 증언을 했다. /임영무 기자

옵티머스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날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로비가 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을 압수수색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건에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연루된 터라 청와대로서는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야당은 청와대·여권 인사가 연루된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금융 당국의 감사 등을 무마하기 위해 정관계 로비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와 취업난, 전세난 등 해결해야 할 일이 산적한 가운데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문 대통령에게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은 국민의 오해를 불식하고 여론 악화를 막기 위해 '정면돌파'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청와대와 여권 인사 연루설이 제기된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올랐다.

16일 공개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결과(13~15일 조사·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1명 대상·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 따르면, 긍정평가는 47%로 조사됐다. 지난 9월 4주 차 집계보다 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부정평가는 42%로 지난 집계보다 6%포인트 떨어졌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