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소 법인카드 사용' 중징계 고대 교수에 장하성도
입력: 2020.10.16 10:10 / 수정: 2020.10.16 10:10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가 법인카드를 유흥업소에 사용해 징계를 받은 고려대 교수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더팩트 DB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가 법인카드를 유흥업소에 사용해 징계를 받은 고려대 교수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더팩트 DB

교수 12명, 4년간 법인카드 부당 유용

[더팩트|문혜현 기자] 고려대 교수들이 서울 강남구의 유흥업소에서 법인카드로 수천만 원을 결제해 중징계를 받게 된 가운데 징계 대상에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 대사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교육부 관계자는 "고려대 종합감사에서 법인카드 부당 사용으로 중징계받은 교수 중 장하성 주중 대사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장 대사는 1990년부터 지난해까지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내다 정년 퇴임했다. 2017∼2018년에는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됐다.

교육부가 지난달 발표한 고려대 종합감사에 따르면 고려대 교수 13명은 2016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서양음식점으로 위장한 서울 강남 소재 유흥업소에서 1인당 1∼86차례에 걸쳐 교내 연구비, 산학협력단 간접비로 써야 할 법인카드 총 6693만 원을 결제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장 많은 86차례에 걸쳐 총 2487만 원을 결제한 A 교수는 현재 한 단과대의 학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교육부는 12명에게 중징계를, 1명에게 경고 처분을 내리라고 고려대에 통보했다.

장 대사의 경우 중징계 대상이었지만 처분 당시 정년퇴임을 한 상태여서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불문'(징계하지 않음) 처리됐다.

다만 장 대사가 실제로 유흥업소에 출입했는지, 법인카드만 빌려준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장 대사의 법인카드 유용금액 규모도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앞서 고려대는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유흥업소 법인카드 지출 등 일부 교수의 비위 사실이 알려지자 감사 대책을 총괄한 기획예산처장과 총무처장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