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권력형 게이트?" 與 내부서도 온도차
입력: 2020.10.16 00:00 / 수정: 2020.10.16 00:00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금융 사기 수준이라고 연일 강조하고 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대화 중인 김 원내대표(왼쪽)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국회=이새롬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금융 사기 수준'이라고 연일 강조하고 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대화 중인 김 원내대표(왼쪽)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국회=이새롬 기자

홍익표 "아직 금융 사기 사건이지만 게이트 갈 수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수 조 원 규모 피해를 일으킨 라임·옵티머스펀드 사건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사태 파악에 온도 차가 감지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금융 사기"라고 규정하며 야당의 '근거 없는 정치 공세'라는 반격에 주력하고 있지만,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권력형 게이트로 갈 수도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홍 의원은 15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라임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야권 또는 언론에서 문제 제기한 것처럼 이것이 권력형 게이트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다만 "현 단계에서는 아직 금융 사기 사건"라고 했다.

홍 의원은 "권력형 게이트라고 이야기하면 대통령 또는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실세나 친인척이 개입해서 사적 이익을 취하는 게 확인돼야 한다"며 "현 단계에서 바로 권력형 게이트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많은 논리적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홍익표 의원은 권력형 게이트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더팩트 DB
같은 당 홍익표 의원은 권력형 게이트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더팩트 DB

그는 그 이유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라임펀드 관계자를) 의례적으로 한 번 만났다는 거고, 돈은 받은 적 없다고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은 청와대의 결정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들었다. 거론된 여권 인사들과 사건의 연결 고리가 검찰 수사 단계에서 발견된다면 게이트로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도 전날(14일)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모집, 설계, 투자, 감독 모든 부분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만약 우리 당에서 이 펀드들에 연루된 사람들이 나타나면 그 사람들도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금융당국의 반성과 성찰'에 방점을 찍으며 그동안 '범죄자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해온 지도부 입장과 결이 다른 목소리를 냈다.

반면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연일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여권 인사 개입이 없는 '금융 사기 사건'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범죄자들의 금융 사기 사건"라고 했다. 전날에는 "직접 '취재'를 했는데 크게 걱정을 안 해도 된다. 염려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당 내부를 안심시키기도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자신과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라임·옵티머스' 사태 연루 가능성을 제기한 국민의힘을 향해 전날 "허위사실이나 사기꾼의 거짓말에 기초하여 정치공세를 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강하게 맞선다.

이처럼 여권 내부에서도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차가 존재하는 것은 현재까지 여당이 반박할 수 없는 '결정적 한 방'이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당은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관련 특검을 도입하려면 명확한 증거 등 명분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금융사기 사건은 사기꾼들이 자기 주변에 꽤 힘 있는 정관계 인사가 있다는 걸 과시해야 사기를 잘 칠 수 있다. 그러니 이 사람들은 (정·관계 인사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다니지만 들여다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권력형 비리사건이라고 말하는 건 안 맞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권의 실세나 누구와 관련됐다면 저는 당연히 그건 처벌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 저희 내부 조사로는 이 사건은 그렇게 보이지가 않는다"며 "의심과 의혹을 규명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정적 증거나 단서들을 찾아내서 그걸로부터 문제를 제기하는 게 중요하다. (야당이) 결정적 한 방이 없다"고 평가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