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라임·옵티머스 관련 檢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입력: 2020.10.14 15:21 / 수정: 2020.10.14 15:21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檢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 될 수 없어" 참모들에게 지시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정관계 로비 의혹이 제기된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는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에게 "검찰의 엄중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는 검찰이 라임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출입기록 등을 요청하면 검토해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공공기관 정보공개 관한 법률 9조가 규정한 비공개 대상 정보에 해당돼 제출하지 않았는데 대통령께서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에 요청이 오면 협조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는 검찰이 요청했다는 CCTV 자료는 존속 기한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CCTV 영상은 관리지침에 따라 보통 중요 시설은 3개월, 기타 시설은 1개월 동안 보관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전날 SBS는 검찰이 지난해 7월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측근인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 대표가 출입한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 청와대에 CCTV 영상을 요청했지만, 청와대는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금융감독원 검사 무마를 청탁하기 위해 5000만 원을 이 전 대표에게 건넸고, 이 전 대표는 청와대로 찾아가 돈을 강 전 수석에게 전달한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법정에서 증언했다.

강 전 수석은 전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해 7월 28일 청와대에서 20분 정도 이 전 대표를 만난 적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남 당시) 이 전 사장이 어떤 회사 대표인데 한 신문에서 기사를 자꾸 내 어려워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더라"며 "(제가) '금융감독기관에서 빨리 감사를 받아서 종료하면 된다'는 조언을 하고 끝냈다"고 말했다.

한편 강 전 수석은 지난 12일 위증과 명예훼손 혐의로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