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갑분동교동'에 민감한 민주당...왜?
입력: 2020.10.13 00:00 / 수정: 2020.10.13 07:30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 논의에 친문 정치인들의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밖에서 역할해달라며 선을 그었다. 12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남윤호 기자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 논의에 친문 정치인들의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밖에서 역할해달라"며 선을 그었다. 12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남윤호 기자

'중립기어' 이낙연…당내 분란에 선긋기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 관련 소식에 더불어민주당이 '갑분싸'(갑자기 분위기 싸하다) 반응이 나오고 있다. 친문·영남 의원들은 강한 반대 목소리를 냈고, 당 수석대변인까지 불쾌한 기색을 드러내자 동교동계와 인연이 깊은 이낙연 대표는 "밖에서 역할을 해 달라"며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내부 갈등을 차단하고자 선을 그었지만, 호남 세력을 기반으로 한 동교동계와 멀어질수록 당내 입지는 줄어들 거란 전망이 나온다. 또 이번 상황을 계기로 민주당 내 친문 순혈주의 기류가 확실해졌단 분석이다.

이 대표는 12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동교동계 원로들은 민주당 바깥에서 원로다운 방식으로 민주당을 도와주시리라 믿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공천을 받아 정계에 입문한 이 대표는 동교동계 대표 인사인 권노갑·정대철 전 의원과 각별한 사이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반대 의견을 표하고 집단탈당해 친문 인사들과는 앙금이 쌓여있는 상태다. 이런 이유로 이 대표가 동교동계 인사들과 복당을 논의했다는 이야기가 나오자마자 친문 인사들은 예민하게 반응했다. 앞서 이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정 전 의원을 '정대철 씨'라고 표현하며 비난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측근인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정대철 전 의원을 정대철 씨라고 부르며 불쾌한 기색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더팩트 DB
이 대표의 측근인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정대철 전 의원을 '정대철 씨'라고 부르며 불쾌한 기색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더팩트 DB

그는 이날(12일)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대철 씨는 더불어민주당에 관심 갖지 말아주시길 바란다"며 "자신과 주변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공당을 이용하려는 의도는 구태정치"라고 꼬집었다.

이어 "복당에 대한 자가발전을 멈추십시오. 원님 덕에 나팔 불 생각을 거두십시오. 후배 정치인들에게 부끄럽지 않습니까"라고 질타했다.

이후 민주당에선 '이 대표 처신이 적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전 대통령 곁에서 일했던 한 여당 의원은 통화에서 "민주당 입장은 이미 정리된 것 같다. 이 대표께서 오늘 점잖게 잘 말하지 않았나. 저도 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그는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을) 격하게 반대할 것도 없는 게, 실체가 없다"며 "저는 그 문제에 대해 결사반대할 이유도 없지만, 그들이 당의 발전에 대단히 기여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닌 것 같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표현은 그렇지만 입장을 달리해서 떠났던 사람들이 돌아오기도 하지 않나"라며 "(동교동계 인사 복당 문제가) 너무 과장이 돼 지금 김 전 대통령을 모셨던 분들이 민주당에도 있는데 마치 밖에 있는 것처럼 설명이 되어서 답답하다"며 당내 주류 세력의 차가운 시선에 서운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동교동계의 복당이 이 대표에게 유리할 것이라면서도 친문계가 반대하면 어렵다. 명분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12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 /남윤호 기자
전문가들은 "동교동계의 복당이 이 대표에게 유리할 것"이라면서도 "친문계가 반대하면 어렵다. 명분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12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 /남윤호 기자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친문 순혈주의가 작동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통화에서 "친문 순혈주의라고 하면 중간에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했다고 해서 친문이 되는 건 아니다. 과거부터 오랫동안 문 대통령을 지지해왔다는 데 입각한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당시 동교동계가 문 대통령을 반대했고, 자신들이 주류이기 때문에 지금 충분히 본인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 나온 '동교동계의 복당 반발 기류가 이 대표에게 불리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에 대해선 "당연하다. 이 대표는 친문이 아닌 상태"라며 "이 대표가 사실 호남을 무시할 수 없어서 동교동계를 이렇게(복당논의) 한 건데, 선을 그을 경우 호남의 토착 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양승함 전 연세대 교수도 "친문계에서 반대하면 이 대표가 처신하기가 쉽지 않다. 좀 더 신중한 모습"이라면서도 "동교동계가 더 많이 들어올수록 이 대표 입지가 좋아질 거다. 문제는 명분이 있어야 한다. 그 사람들 받을 명분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