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유명희 WTO 개혁 적임자…'정상 외교'로 지원"
입력: 2020.10.12 16:17 / 수정: 2020.10.12 16:17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총리 외교도 나서달라…이낙연 대표도 외교적 역할 부탁"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최종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당선을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모두 모아 지원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 외교를 통해 지원 사격할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회의를 주재하고 "유 본부장이 WTO를 개혁할 적임자임을 계속 강조해나가자고 당부하면서 남은 기간 친서 외교와 정상 통화를 통해 최대한 유 후보자를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유 본부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를 향해 "총리께서도 총리 외교에 적극 나서주시라"고 주문하면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께도 총리 시절 방문했던 나라 등에 대해 외교적 역할을 해 주시길 부탁드리자"고 했다.

유 본부장은 "선거 시작 시점부터 문 대통령이 적극 지원해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10월19일부터 27일까지가 최종 라운드 기간인데 지역별 고른 득표를 하고 WTO 모든 회원국들의 지지를 받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지지교섭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보고했다.

강 대변인은 "유 본부장은 모든 회원국들의 지지를 받는 사무총장이 된다고 했는데, WTO 선거는 표를 많이 얻어야만 이기는 게 아니라 회원국들의 비토(veto·거부) 여부가 중요하다. 다득점은 기본이고 실점하지 않아야 승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쉽지 않은 승부에서 파이널라운드까지 진출한 것은 대통령의 지원과 후보자 본인의 노력이 결합한 결과였다"고 평가하면서 "짧은 시간 성과를 내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남은 기간 동안 저 또한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에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에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강 장관은 "통상 분야 경험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디테일한 능력에 있어 우리 후보가 단연 빛나는 상황"이라며 "짧은 시간 집중적인 캠페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도 "출발 시에는 우리 후보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열세였으나 선거 기간 치고 올라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통상 전문가이기도 한 김 차장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다자무역을 복원할 후보라는 명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종 결선에서 유 본부장과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경합을 벌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유 본부장의 최종 결선 진출을 예상하지 못한 내외신 보도가 그동안 많았다"라며 "실제로 출발 당시 유 본부장은 '언더독'이라고 불렸다. '언더독'은 스포츠에서 우승이나 이길 확률이 적은 팀을 일컫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유 본부장이 백중 열세 상황으로도 볼 수 있고, 정확히는 추격자의 위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라면서도 "분명한 것은 유 후보자가 대단히 선전해서 지금 결선 진출에 성공한 상태인데 상승세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중과 협상 경험이 있고, 통상 전문성이 뛰어나며, 이런 개인적 능력 외에 K-방역으로 높아진 국격과 무역을 통해 중견국가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발전 경험 등이 유 후보자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은 기간 동안 비토하는 나라가 없도록 유 후보자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고, 정부도 총력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