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BTS 군복무 해야 한다는 '아미'에게 한 수 배워"
입력: 2020.10.10 19:38 / 수정: 2020.10.10 19:38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를 응원하고 나섰다. /남윤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를 응원하고 나섰다. /남윤호 기자

"아미, 기성 정치권 호되게 나무라고 있다"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군복무는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낸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를 응원했다. 정치권에서 일고 있는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병역특례 주장에 대해 아미가 밝힌 원칙을 지지하고 나섰다.

이재명 지사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BTS만큼 멋진 아미를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군복무를 회피하지 않고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아미'의 뜻은 최근 우리 사회의 주요 화두인 공정이라는 가치에 더없이 부합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병역의무는 대한민국 남성 모두에게 있다"라며 "생계 곤란, 장애 등 불가피한 경우를 빼고는 예외를 두어선 안 된다"라고 적었다.

이어 "제게 BTS는 그저 '자식 또래의 아이돌'일 뿐이었다"라며 "잘은 모르지만 고운 심성과 메시지로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존재라는 사실만 전해들었다. 부끄럽지만, BTS의 팬클럽이 '아미'라는 것도 최근에서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팬카페 운영자 인터뷰나 팬을 자처하는 각종 댓글을 보면, 아미는 'BTS가 이미 병역의무를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마치 혜택을 원하는 것처럼 정치인들이 호도하고 있다'며 기성 정치권을 호되게 나무라고 있다"라며 "이런 팬을 둔 BTS는 참으로 행복할 것 같다. 아버지뻘 아저씨가 한 수 배운다"고 덧붙였다.

BTS는 이미 군 복무 의사를 밝혔왔다. /이덕인 기자
BTS는 이미 군 복무 의사를 밝혔왔다. /이덕인 기자

이어 "나는 비록 장애로 군대에 가지 못했지만, 아들 둘을 군대에 보낸 아비로서 사랑하는 사람의 입대가 얼마나 마음 쓰이는 일인지 조금은 안다"라며 "그런데도 아미는 공정을 이야기하며 BTS에 대한 보다 사려 깊은 애정을 밝히고 있다"라고 썼다.

끝으로 "앞으로 아미와 BTS에 대한 응원의 의미로 BTS의 음악세계를 접하려 조금씩 노력해봐야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BTS의 병역특례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연일 BTS의 병역특례 의제를 꺼냈다. 노 최고위원은 BTS가 국가대표 못지않게 국위를 선양하고 있어 병역특례 혜택을 충분히 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BTS는 활동이 중단되면 국위 선양할 수 없다는 뜻이 되고, 군 복무를 하면서도 국위 선양을 계속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가 병역특례제도"라고 밝혔다. 병역특례 제도를 통해 BTS가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BTS가 이미 군 복무 의사를 밝혔는데 병역특례 혜택 문제를 다시 꺼내는 것은 맞지 않은 지적도 나왔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