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北에 알아보려 피살 발표 늦췄다? 명백한 오보"
입력: 2020.09.30 17:27 / 수정: 2020.09.30 17:27
청와대는 30일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지난 23일 청와대 관계관계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라는 언급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오보라고 반박했다. /더팩트 DB
청와대는 30일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지난 23일 청와대 관계관계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라는 언급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오보라고 반박했다. /더팩트 DB

"당시 관계장관회의서 첩보 신빙성 확인"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청와대는 30일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23일 새벽 청와대 관계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라는 판단이 피살 발표를 37시간 늦췄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는 언급이 있었다는 보도는 명백한 오보이며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당시 관계장관회의는 단편적인 첩보들을 공유해 신빙성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전날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북한군 총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 씨 사건 대응을 위해 23일 새벽 열렸던 청와대 관계 장관회의에서 "북측에 사망 첩보 신뢰성을 확인한 뒤 발표하자"는 결론이 내려졌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A 씨 사망 첩보를 입수한 뒤 37시간이 지나서야 늑장 발표했던 것은 북측 입장을 알아보느라 시간을 허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지난 22일 A 씨가 피격될 당시 북한군이 급박하게 주고받은 내부 보고 상황을 군 당국이 거의 실시간으로 파악했고,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 군이 획득한 첩보 사항에 '사살', '사격' 등의 용어는 없었다. 총격했을 정황, 불태운 정황 등이 보였을 뿐"이라며 "이 또한 단편적인 여러 첩보들을 종합분석해 상당한 시간이 지난 뒤 재구성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일부 보도는 마치 군이 CCTV로 들여다보듯이 실시간 파악을 하고 있었는데도 정부가 대응하지 않은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라면서 "이에 대해서는 국방부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임을 밝혔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가 국가정보원 채널로 북한에 남북 공동조사와 군 통신선 복구를 요구하는 통지문을 전달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