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北에 '공무원 피격' 사건 공동조사 요청
입력: 2020.09.27 18:31 / 수정: 2020.09.27 18:3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북측에 공동조사를 요청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북측에 공동조사를 요청했다. /청와대 제공

북한 사과 긍정평가…군사통신선 복구 요청도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서해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피격 사건의 조속한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를 북측에 요청했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겸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은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으며, 네 가지 사항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 처장은 첫 번째로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과 등이 담긴 통지문을 청와대로 보냈다.

아울러 공동 조사를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서 처장은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고 열린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한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서 처장은 "시신과 유류품의 수습은 사실 규명을 위해서나 유족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배려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일"이라며 "남과 북은 각각의 해역에서 수색에 전력을 다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또 "NLL(북방한계선)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도 있으므로, 중국 당국과 중국 어선들에 대해서도 시신과 유류품의 수습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번 회의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서 처장이 참석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