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이상직 추석 전 제명?...이낙연 '읍참마속' 이어질까
입력: 2020.09.24 05:00 / 수정: 2020.09.24 05:00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 사태로 논란을 빚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결정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지난달 2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 의원. /배정한 기자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 사태로 논란을 빚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결정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지난달 2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 의원. /배정한 기자

당내 '결단' 목소리…정의당 "의원직 박탈해야"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하면서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 사태로 논란이 된 이상직 의원에 대한 조치도 신속하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당 안팎에선 '읍참마속'의 결정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의원직 박탈'까지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은 대량해고 사태 뿐 아니라 편법 증여 등 민주당 정책과 철학에 배치되는 의혹을 받고 있어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량해고 사태와 관련해 "굉장히 안타깝다. 제가 깊이 관여를 안했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아니고, 창업자로서 굉장히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입장 발표' 요구 후에야 의견을 내놨다. 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이스타 홀딩스의 이스타 항공 M&A 관련 요청에도 응하지 않은 바 있다. 이에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은 "추석 이전에 이 문제에 대해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신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의원 논란은) 김홍걸 의원 문제보다 여러 사안이 복잡해 시간이 걸리고 있으나 오래 끌어선 안 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낙연 대표 체제 들어와서 발 빠르고 엄중하게 대처하겠다는 게 당의 기조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철저히 이 문제에 대해 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신 최고위원은 이 의원에 대해 "인터뷰나 여러가지 상황을 보면 (대량해고 사태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하고 있지 않는 것 같기 때문에 (당에선) 보다 더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민주당 지도부는 앞서 재난 누락 논란과 편법 증여 의혹을 받은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한 바 있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 /현장풀 이새롬 기자
이낙연 민주당 지도부는 앞서 재난 누락 논란과 편법 증여 의혹을 받은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한 바 있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 /현장풀 이새롬 기자

민주당 한 의원도 "(이 의원이) 고용 유지를 위해서 창업주로서 얼마나 노력했는지 명확히 소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은 소명해야 할 쟁점이 여러가지가 있다"며 "재산 관련 부분, 이스타 홀딩스가 이스타 항공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마련한 자본금 대출금, 채권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부분과 자녀 지분 증여 관련 부분을 전부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의원은 특히 대량해고 사태와 관련해 "우리 민주당의 기본 철학이 노동자 중심 정당을 표방하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면 안 된다"며 "책임있는 창업주,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 했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소명 내용에 대해선 "국민들이 납득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이스타 항공의 근로자들이 있다. 근로자들이 소명을 이해하고 고개를 끄덕일수 있을 정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있었던 김 의원 제명에 대해 "당에서 가장 강도 높은 징계인 제명 결정을 결단력 있게 내렸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도 했다. 이어 "당에서 정치적 리스크가 불거졌을 때, 그 문제가 가진 속성에 따라 지지율에 영향이 크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영향을 미치는 게 당 지도부가 리스크를 관리하고 어떻게 대하는지 태도"라며 "지도부가 좌고우면하지 않고 읍참마속하는 심정으로 오히려 더 단호하고 높은 기준에 맞춰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린 것 자체는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의원에 대한 당의 결정에 관심이 몰리는 가운데 정의당은 '의원직 박탈'을 촉구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21일)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이 의원에 대해 "지금까지도 형과 자녀를 통해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참으로 뻔뻔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이 꼬리를 잘라 책임만 모면하면서 국회의원 직을 유지시켜주는 전형적인 조삼모사"라며 "공천한 정당으로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 직을 내려놓도록 사퇴를 촉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의당은 김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의원직 박탈을 촉구하고 나섰다. 21일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심 대표. /정의당 제공
정의당은 김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의원직 박탈을 촉구하고 나섰다. 21일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심 대표. /정의당 제공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먼저 당 차원의 조사위원회를 띄워야 한다. 탈당 조치는 이 의원을 봐주는 것"이라며 "이렇게 문제에 대처하면 국민의힘과 차별화하지 못하고 오히려 더 나쁜 사람으로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집권 4년 째로, 제일 중요한 골든 타임을 맞고 있다. 지금 성과를 만들지 못하면 내년 재보궐 선거가 어렵다. 민심이 반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 4년째에 인사 관련 문제는 치명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상황을 일신하긴 위해선 국민 신뢰를 얻어내야 한다. 관건은 읍참마속"이라며 "그 후에 야당을 향해 목소리를 낼 때 힘이 생기는 거다. 당 차원에서 검찰고발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