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쓰시네' 추미애, 이번엔 김도읍 향해 "저 사람은 죄 없는 사람 여럿 잡을 거 같다"
입력: 2020.09.22 07:58 / 수정: 2020.09.22 07:58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서욱 국방부 장관. /이새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서욱 국방부 장관. /이새롬 기자

김도읍 "'원만한 회의 진행 위해' 유감 표명한 추미애, 어이가 없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국회 회의장에서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또다시 실언을 했다가 사과했다. 특히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제기한 야당 의원을 비하하는 발언이 그대로 방송으로 나가면서 야당이 거세게 반발했다.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중 잠시 정회가 선포되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바로 옆에 앉아 있던 추 장관에게 "많이 불편하죠?"라고 물었다.

이에 추 장관은 "어이가 없다. 저 사람은 검사 안 하고 국회의원 하기를 참 잘했다. 죄 없는 사람을 여럿 잡을 거 같다"고 답했다.

회의가 잠시 정회된 시기에 서 장관과 추 장관의 사적인 대화였지만, 해당 발언은 켜진 마이크를 타고 그대로 중계됐다.

추 장관이 '저 사람'으로 지적한 사람은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으로 보인다. 정회 직전 마지막 질의자가 김 의원이기 때문이다.

당시 김 의원은 질의에서 추 장관 아들 서모 씨의 군 복무 당시 1·2차 병가 휴가명령 기록이 없는 것과 서 씨의 병가 관련 면담일지·부대일지·복무기록 내용이 다른 것을 집요하게 물었다. 이에 서 장관은 "행정 조치에서 미흡한 면이 있었던 것 같다"며 "수사 중인 검찰에서 살펴볼 것"이라고 답했다.

이후 윤호중 법사위원장이 정회를 선포한 직후 추 장관의 문제 발언이 나왔다.

이에 대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회의가 재개된 뒤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또 한 번의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앞서) 추 장관 '소설 쓰시네' 말로 얼마나 논란이 발생했나. 한두 번도 아니고 왜 이렇게 반복적으로 이러는 것인가"라며 "불편하겠지만, 장관이 법사위가 열리는 현장에서 질문한 국회의원을 상대로 '검사 안 하고 국회의원 하길 잘했다' 이게 장관이 할 말인가.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추 장관은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유감스럽다"라며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의 조건을 단 유감 표명에 한동안 말을 잇지도 못하면서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서 장관이 무엇이 불편하냐고 추 장관에게 물은 것도 이해가 안 되고,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유감'이라고 하고,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개인적으로 참으로 모욕적이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하겠다. 그렇지만 이게 한두 번도 아니고 이런 설화가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고 분노케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