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연대는 인류 힘, 코로나 백신 접근권 공평해야"
입력: 2020.09.22 00:16 / 수정: 2020.09.22 00:16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5개 중견국(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자격으로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회의 대표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5개 중견국(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자격으로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회의 대표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개도국도 혜택 받을 수 있게 해야"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국제사회를 향해 "연대와 협력은 바이러스가 갖지 못한 인류만의 힘"이라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의 공평한 접근권 보장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UN) 75주년 기념 고위급 회의에서 "국제모금을 통해 국제기구가 충분한 양의 백신을 선구매하여, 개도국도 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은 '국제백신연구소(IVI)' 본부가 있는 나라로서, 개도국을 위한 저렴한 백신 개발·보급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자주의 국제질서를 회복해야 한다"며 "방역과 함께 세계 경제회복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은 봉쇄 대신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허용하자고 G20 정상회의에서 제안했고 또 채택된 바 있다"면서 "한국은 유엔의 다자주의 협력에 앞장서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린 회복'을 이뤄야 한다"며 "기후위기 해결과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포용성을 높이는 '글로벌 그린뉴딜 연대'에 많은 국가들이 함께하길 바란다.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 P4G 정상회의에서 큰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회원국 중 다섯 번째로 믹타(MIKTA)의 의장국 정상자격으로 대표연설을 했다. 지난 2013년 9월 한국·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호주로 구성된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 출범 이후 국제무대에서 의장국 정상이 대표로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믹타 5개국은 코로나 극복의 답이 '단결, 연대와 협력'이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며 "범지역적이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으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그리고 지역 간 가교역할을 하며 다자협력 증진에 힘쓰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연대를 촉구하며 유엔총회 차원의 첫 결의안을 주도적으로 제안했고, 멕시코는 의약품과 백신, 의료장비에 대한 글로벌 접근성 제고를 위한 유엔총회 결의안 발의를 주도했다"고 했다.

또한 "호주는 EU 등 주요 파트너들과 협력해 국제사회의 코로나 대응 경험과 교훈에 대한 중립적, 독립적, 포괄적 조사를 가능케 한 WHO(세계보건기구) 결의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이어 "터키의 볼칸 보즈크르 의장님은 중차대한 시기에 유엔총회를 이끌며 글로벌 연대의 리더십을 발휘해주고 계신다"며 "대한민국도 유엔, WHO, 유네스코 차원의 보건 협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우호그룹 출범을 주도하며 기여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노력이 모여 오늘 유엔 75주년 기념 선언문이 채택됐다"며 "국제사회가 연대해 지구촌 난제를 해결해 가겠다는 193개 회원국의 염원과 약속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믹타 5개국은 이번 선언문 채택을 환영하며 유엔을 중심으로 코로나 위기극복을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 국제평화와 안전 유지, 불평등 해소와 같은 인류 앞에 놓인 도전에 쉼 없이 맞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범지역적이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으로서 격차를 줄이는 위기극복, '더 나은 회복(build back better)'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공동체' 실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