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사과 거부한 강경화 "뉴질랜드 사건 사과할 일 아냐"
입력: 2020.09.15 16:05 / 수정: 2020.09.15 16:05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뉴질랜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사과를 또 다시 거부했다. 강 장관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는 모습. /배정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뉴질랜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사과를 또 다시 거부했다. 강 장관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는 모습. /배정한 기자

"어디에 진실 있는지 밝혀지지 않아"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강경화 장관은 15일 뉴질랜드 공관에서 발생한 한국인 외교관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야당의 사과 요구에 "제가 사과할 일 아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이냘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 자리에서 피해자에게 사과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그럴 생각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달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도 성추행 피해자에게 사과하라는 요구에 "이 자리에서 뉴질랜드 측에 사과할 수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제대로 조사가 된 상황이 아니고 가해자의 자기 방어권도 행사가 안 된 상태"라며 "어디에 진실이 있는지 밝혀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국가인권위 조사내용을 통보 받았다"면서 "그 내용을 보면 인권위의 요청에 따라 공개는 못 하지만 인권위 결과만 갖고 봤을 때도 제가 사과할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 사안에 대해서는 사건 초기는 공관 차원에서 대응했고, 본부에서 재감사 결과 대사관에 기관주의를 주고 가해자는 징계했다"며 "외교부로서는 일단락 지은 사건이지만 피해자가 한참 뒤에 맨 처음에 했던 진술과 다른 내용으로 뉴질랜드 경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피해자는) 우리 안내에 따라서 우리 국가인권위에도 (고발 내용을) 갖고 왔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없도록 절차와 직원 교육을 강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