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윤미향 수사결과 지켜보고"…與, 檢 기소엔 '침묵'
입력: 2020.09.15 00:00 / 수정: 2020.09.15 08:17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불구속 기소 결정에 민주당의 고심이 한층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29일 국회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기간에 불거진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는 윤미향 당시 당선인. /이새롬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불구속 기소 결정에 민주당의 고심이 한층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29일 국회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기간에 불거진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는 윤미향 당시 당선인. /이새롬 기자

추미애·이상직·김홍걸 이어 윤미향 기소까지…바람 잘 날 없는 민주당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불구속기소된 가운데, "윤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던 민주당이 침묵 중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특혜 의혹과 이상직 의원의 이스타항공 대량 해고 사태, 김홍걸 의원 재산 누락 의혹 등 여당 의원 논란이 줄을 이으면서 당 지도부의 고심도 한층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14일 정치권은 검찰 수사 4개월 만에 윤 의원이 업무상 횡령·배임 등 총 8개 혐의로 불구속기소 되자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 힘(최형두 원내대변인 논평)은 "늦었지만 사필귀정이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윤 의원의 의혹 제기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감싸왔다. 앞서 민주당은 윤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번지자 지난 5월 20일 "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정안전부 등 해당 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첫 번째 입장을 밝혔다. 이어 윤 의원 본인이 같은 달 29일 기자회견으로 의혹에 대해 직접 소명하자 "윤 (당시) 당선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두 번째 입장을 알린 바 있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도 6월 초 기자간담회에서 "기자회견에서 일차적으로 소명할 것은 어느 정도 했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결론을 지켜보겠다"며 최종 판단을 유보했었다.

반면 윤 의원이 소속된 민주당은 논평 등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제 막 출범한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라는 점을 고려할 때 윤 의원 거취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 이목이 쏠린다. 특히 이 대표는 윤 의원 논란 당시 당과 결이 다른 목소리를 낸 바 있기 때문이다.

이낙연 대표가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에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1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듣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이낙연 대표가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에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1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듣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당시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 신분이던 이낙연 대표도 논란 초기 윤 의원을 감싸는 여당 내부 분위기와 결을 달리했다. 이 대표는 지난 5월 18일 윤 의원 논란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첫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김영춘 의원 등도 윤 의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당내 다수가 그간 윤 의원에 대한 의혹 제기를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려는 공세"라며 옹호해온 만큼 갑자기 윤 의원 제명 결론을 내리기엔 정치적 부담감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윤 의원 역시 자신의 혐의를 적극 부인하며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윤 의원은 이날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정의연 모금에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해 업무상 횡령이라는 검찰의 주장에 대해 "모금된 금원은 모두 공적 용도로 사용됐고, 윤미향 개인이 사적으로 유용한 바 없다"고 했다. 윤 의원은 또, 안성힐링센터 매입 관련 업무상 배임 혐의에 대해선 "검찰은 정대협(정의연의 전신)의 모든 회의록을 확인했고, 정대협에 손해가 될 사항도 아니었기에 배임은 맞지 않는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가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30년 역사와 대의를 무너뜨릴 수 없다"며 "앞으로 국회의원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고, 국난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 의원 기소 외에도 민주당은 이미 돌발 악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추 장관 아들 군 휴가 특혜 의혹, 윤영찬 의원의 포털 뉴스 편집 개입 의혹, 김 의원의 재산신고 거짓 의혹, 이스타항공 실소유주인 이 의원의 횡령·배임 의혹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이날 입장 정리에 나서기도 했다. 그는 추 장관에 대해선 "확실한 진실은 검찰 수사로 가려질 것이다. 야당이 (추 장관에 대한) 정치 공세를 계속하면 우린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것"이라며 적극 엄호 입장을 밝혔고, 이상직·김홍걸 두 의원에 대해선 "납득할만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경고했다. 윤 의원의 경우 이 대표 취임 후 당 소속 국회의원의 첫 기소라는 점에서 향후 당의 결정에 따라 그의 위기 리더십이 검증받을 것으로 보인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