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쓰시네' 사과 추미애 "국방부 민원실 전화한 사실 없어"
입력: 2020.09.14 16:22 / 수정: 2020.09.14 16:22
1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들 군 휴가 관련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한 적 없다고 답변했다. /이새롬 기자
1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들 군 휴가 관련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한 적 없다"고 답변했다. /이새롬 기자

"면담 기록 맥락상 전화 아들 짐작으로 적힌 것"

[더팩트|문혜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아들의 군 휴가 특혜 논란과 관련 "제가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를) 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은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국방부 민원실 전화' 관련 질의에 "면담자가 아들의 말을 그렇게 확인했다고 돼 있다"며 "아마도 전화가 갔다면 '부모님께서 하셨을 것'이라는 흐름으로 저는 읽혔다. 저는 전화한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또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하라고) 보좌진에게 시킨 게 없느냐'는 질문에 "제가 보좌진에 시킨 적 없다"며 서류 민원과 관련해 "아들 스스로 본인이 아프니 진단서를 떼고, 이메일로 본인 스스로가 진단서나 여러 군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직접 보냈다. 보좌진이 해준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23일 연이어 휴가를 가고, 귀대하지 않고 전화를 통해 휴가를 신청하고, 진단서 등 서류 없이 지휘관을 통해 휴가를 연장한 것이 민주당 당 대표 아들 아니면 가능한 것인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이에 추 장관은 "그건 주장에 불과하다"며 "아픈 상황에서 아들이 혼자 진단서를 끊고 그 증명을 다 한 거고, 그 후에 추가로 병가는 안 된다고 해서, 개인이 쓸 수 있는 휴가는 된다고 해서 휴가 처리한 뒤에 아픈 채로 복귀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또한 추 장관에게 "특임검사나 특수본을 설치해 이 사건을 수사하도록 할 생각은 없는가"라고 질의했다.

그러자 추 장관은 "그것은 요건에 맞아야 한다"며 "지금까지는 합리적 의심에 기반한 주장도 아니고 증거도 없지 않나. 오히려 제 아들이 절차에 따라 (보낸) 근거 서류를 군에서 보관하고 있는지 아닌지 모르지만 민간 병원 진단서와 수술한 의사가 있고 확인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재차 특임검사를 주장하자 추 장관은 "답변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윤 의원이 답변 태도를 문제삼자 추 장관은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그는 '소설 쓰시네'라고 답한 지난 예결위 회의 당시에 대해 "저에 대한 공격은 참겠다. 당일날은 법무부 차관에 대해 '아들 일을 잘 처리해준 보상으로 그 자리에 왔느냐'하는 상당히 저로 인한 불편한 질문을 하셨다. 제가 이건 심하다고 생각하는 모욕감으로 대신 대변해주느라 (그랬다). 사실 독백이었는데 스피커가 켜져 있다 보니 그렇게 나가버린 것 같다"며 "상당히 죄송하다"고 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