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미국과 전쟁할 뻔?…트럼프 "그는 완전히 준비돼 있었다"
입력: 2020.09.14 08:44 / 수정: 2020.09.14 08:4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을 향해 전쟁 준비가 됐다고 말한 내용이 공개됐다. 지난해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AP.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을 향해 "전쟁 준비가 됐다"고 말한 내용이 공개됐다. 지난해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AP.뉴시스

우드워드 신간 '격노'서 언급…마이크 폼페이오에 "전쟁 준비가 돼 있다"

[더팩트|문혜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첫 방북에 나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에게 '전쟁 준비가 돼 있다'는 취지의 말을 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같은 말은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13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따르면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의 일부 내용에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3일 우드워드에게 김 위원장은 미국과의 전쟁을 예상했다며 "그는 완전히 준비돼 있었다"고 적혀 있다.

'격노'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5일 백악관에서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 담겼다. 우드워드는 트럼프 대통령과 18차례 인터뷰 끝에 책을 펴냈다.

우드워드가 "그가 그것(전쟁)을 말했는가"라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예스"라면서 "그가 그랬다"고 했다. 이어 거듭 "그는 완전히 갈 준비돼 있었다"고 답했다.

우드워드는 김 위원장이 2018년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에 북한을 처음으로 방문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도 전쟁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폼페이오는 국무장관으로 지명됐지만, 인준은 안 된 상태였고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맡고 있었다. 김 위원장은 당시 폼페이오에게 "우리는 (전쟁에) 매우 가까웠다(We were very close)"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후 한 측근에게 "우리는 그것이 진짜인지 아니면 허세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우드워드는 밝혔다.

우드워드는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당시 영접을 나온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났을 때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부위원장에게 한국이 '그건 김정은이 말한 것'이라고 미국에 말했다면서 '우리는 동맹을 신뢰하지만,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이 없으면 문제가 있다. 우리의 임무는 김정은으로부터 직접 듣는 것'이라고 했다.

이후 폼페이오 장관은 함께 방북한 앤드루 김 CIA 국장과 함께 차로 이동해 김 위원장이 있는 건물로 들어갔다.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회의실 테이블에 마주 앉았으며 이때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에게 "우리는 (전쟁에) 매우 가까웠다"고 말했다는 내용이 기술돼 있다.

그러자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은 당신이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면서 '그게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그렇다'면서 '나는 아버지다. 나는 내 아이들이 남은 인생을 핵 무기를 짊어지고 가기를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고 우드워드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드워드와의 인터뷰에서 폼페이오 방북 시점에 김 위원장과 친서를 주고받았으며 "우리의 더 큰 관계 개선과 상호 간에 더 좋고 안전한 미래 창조를 위해 당신과 협력하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