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韓 압도적 아베 불신…스가 장관은 다를까?
입력: 2020.09.14 00:00 / 수정: 2020.09.14 00:00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한국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8일 도쿄 소재 자민당 본부에서 후보들의 공동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스가 장관이 질문을 받고 웃는 모습. /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한국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8일 도쿄 소재 자민당 본부에서 후보들의 공동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스가 장관이 질문을 받고 웃는 모습. /AP·뉴시스

전문가 "단기적인 호감도 있어도 장기적으론 별 다를바 없을 것"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불신한다는 한국인 응답자가 93.7%에 달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온 가운데, 과연 차기 총리로 거론되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한국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강제징용 우리 대법원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한일관계는 최악의 상황이다. 우리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위기까지 나왔지만, 지난해 청와대의 종료 유예로 일단락된 상황으로 현재 교착상태에 머물러 있다.

경제보복 국면 당시 국내에서는 '일본 정부'에 대한 비판 보단 아베 총리 개인에 대한 책임과 비난이 주를 이뤘다. 국내에선 지지율이 떨어진 아베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한국 때리기'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왔다.

또, 이를 동력으로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할 거란 전망도 나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노(No) 재팬' 표현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에게 위협감을 줄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나오자 '노 아베'라는 표현으로 바꿔 일본의 경제보복에 반발하는 국내의 움직임도 나왔다.

앞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한·일 갈등에 대한 양국 시민 인식 조사'를 진행해 '문재인 대통령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일본인 응답자가 79.2%, '아베 신조 총리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한국인 응답자는 93.7%로 밝혔다.(이번 조사는 양국의 20∼69세 국민을 대상 한국인 1000명, 일본인 742명으로 진행했다)

아베 총리 개인에 대한 한국인들의 반감은 높은 상황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4일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들에게 병원을 방문한 데 대해 설명하던 아베 총리. /뉴시스
아베 총리 개인에 대한 한국인들의 반감은 높은 상황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4일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들에게 병원을 방문한 데 대해 설명하던 아베 총리. /뉴시스

아베 총리 개인에 대한 한국인들의 반감은 높은 상황이다. 아베 총리의 외할아버지는 A급 전범인 '기시 노부스케'로 알려져 있고, 아베 총리는 2차대전 전범들을 기리는 야스쿠니 신사를 종종 참배하는 모습을 보여 한국 정부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아울러, 극우단체 일본회의와 연관성이 거론되면서 '혐한' 감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비해 스가 관방장관에 대해선 국내 언론에 잘 알려진 바가 없다. 다만, 가족으로부터 기득권을 물려받은 ‘세습 정치인’인 아베 총리와는 달리 '흙수저'로 알려져 있다. 가족 중 정치권과 연관이 있는 인사가 없기 때문에 한국과의 관계에서 좀 자유로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로 인해 아베 총리보단 한국 국민들의 반감이 덜할 거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가장 큰 요인은 '위안부'와 '강제징용'에 대한 역사인식이다. 스가 관방장관은 역사인식과 관련해선 아베 총리를 계승한다는 입장으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론 스가 관방장관이 14일 자민당 총재 선거 승리 이후 한국인들의 호감도가 올라갈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베 총리와 별다른 성향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아베 2.0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론 스가 관방장관이 14일 자민당 총재 선거 승리 이후 한국인들의 호감도가 올라갈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베(왼쪽) 총리와 별다른 성향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아베 2.0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총리와 사전환담하던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론 스가 관방장관이 14일 자민당 총재 선거 승리 이후 한국인들의 호감도가 올라갈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베(왼쪽) 총리와 별다른 성향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아베 2.0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총리와 사전환담하던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양기호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스가 관방 장관은 서민적인 스타일과 소박한 외모로 아베 총리 보다는 한국인들에겐 호감도가 있을 순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아베 총리와 같은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그에 대한 호감도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이 일본 자민당 내에서 소수파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리더쉽을 발휘하기 어렵다"면서 "또, 새롭게 한일관계를 개선해야할 의지도 의무도 없다. 그런 점에서 장기적으로 볼때 스가 장관의 취임으로 한일관계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하종문 한신대학교 일본학과 교수는 "아베 수상은 워낙 보수우파의 기대주라는 이미지가 한국에 각인된 바 있다"라며 "스가 관방장관은 그정도 무게감이나 한국에서 그정도의 정보도 없기 때문에 조금 다를 순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스가라는 새로운 총리를 우리 국민들이 받아들이는 데 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현재로선 일본 정치의 변화가 없는 이상 스가 신임 수상이 한일관계에 있어 특별한 변화를 모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후임을 뽑는 자민당 총재 선거가 14일 열린다. 총재 선거는 중·참의원 양원 총회에서 양원 의장을 제외한 자민당 소속 국회의원(394명)과 전국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지부연합회(지구당) 대표 당원들(47×3=141명)이 한 표씩 행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