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깬 秋 아들 부대단장 "용산배치·통역병 청탁 있었다"(전문)
입력: 2020.09.11 14:21 / 수정: 2020.09.11 14:21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 모 씨의 부대 지휘관인 이철원 전 대령이 11일 입장문을 통해 용산 배치와 통역병 청탁 보고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아들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추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는 모습. /과천=이선화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 모 씨의 부대 지휘관인 이철원 전 대령이 11일 입장문을 통해 용산 배치와 통역병 청탁 보고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아들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추 장관이 11일 오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는 모습. /과천=이선화 기자

용산 배치 청탁 보고 첫 증언 나와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 모 씨가 카투사에 복무했을 당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이었던 이철원 전 대령이 "서 씨를 용산에 배치해 줄 수 있냐는 문의가 있었다는 보고를 참모 중 한 명으로부터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평창 올림픽 통역병 선발과 관련해 청탁이 들어왔다고 증언했던 이 전 대령이 '용산 배치 청탁 의혹'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전 대령은 이날 공개한 입장문에서 "서 씨가 미 신병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을 당시에 참 모 중 한 명이 모처에서 서씨의 용산 배치 여부를 물었는데, 안된다고 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이에 다른 참모들이 있는 자리에서 일체 청탁에 휘말리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다는 우려의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령은 또 당시 신병 교육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들 앞에서 한 당부가 "청탁 관련 참모 보고를 의식한 당부"였다고 했다. 다만 신병 교육 수료식에서 서 씨의 가족을 별도로 만나 '청탁 하지 말라'고 교육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부인했다.

이 전 대령은 또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 관련 서 씨 청탁이 여러 차례 있었다고 재차 주장했다. 그는 "국방부로부터 통역병을 선발한다는 공문이 하달되자, 참모들로부터 서군과 관련해 여러 번 청탁 전화가 오고, 2사단 지역대에도 청탁 전화가 온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부하들에게 나중에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내가 직접 2사단 지역대로 가서 서 씨를 포함한 지원자 앞에서 제비뽑기를 했다"고 했다.

이 전 대령은 자신이 신원식 의원의 '최측근'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3사단장과 참모장으로 2011년 1월 말부터 4월 말까지 약 3개월을 같이 근무했다. 34년 군 생활 중 같이 근무한 수백 명 중 한 분"이라며 "이번 일로 인해서 거의 9년 만에 통화했다"고 했다.

이 전 대령은 "아들의 병가 관련 예비역 카투사의 양심선언을 보면서 당시 최종 지휘관으로서 침묵하기에는 마음이 불편했지만 현역인 부하들에게 불이익이 생길까 봐 지켜만 보고 있었다"며 "신 의원 보좌관에 의한 지원장교와 지역대장의 녹취록이 언론에 공개되었고, 신 의원 보좌관과 통화를 했는데 일부 내용만 보도되어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입장을 밝힌다"고 입장을 밝히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 말미에 "코로나 사태로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과거 지휘를 했던 한국군지원단에서 일어난 일로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빨리 이 사건이 정의롭고 공정하게 해결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또 "전우들이 이런 일을 겪게 되어 마음이 아프다"면서 "이번 사건이 더 이상 정파싸움이 되지 말고 군의 청탁문화가 바뀌는 계기기 돼야 한다"고 했다.

앞서 추 장관 아들 변호인 측은 이 전 대령이 제기한 통역병 청탁 의혹에 대해 "부대 및 보직 배치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는 어떠한 외부 개입도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라고 반박하며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과 이 전 대령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 전 대령의 추가 증언으로 정치권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 입장문 전문>

전 한국군 지원단장 이철원 대령입니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군과 관련하여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대한 여러 의문점에 대하여 글을 올립니다. 군 생활을 34년하고 작년 11월에 대령으로 전역했지만 대령이란 계급도 과분한 사람이고 어떻게 군 생활을 감당했는지 그저 감사할 따름이고 저와 인연을 맺었던 전우분들에게 미안한 마음 뿐입니다. 지금은 부끄럽지 않은 예비역으로 욕심 없는 평범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살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도 많은 군 간부들은 저보다 더 강직하고 소신 있게 행동하고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부대를 지휘하고 있습니다.

1. 서 언

추장관 아들의 병가 관련 예비역 카투사의 양심선언을 보면서 당시 최종 지휘관으로서 침묵하기에는 마음이 불편했지만, 현역인 부하들에게 불이익이 생길까 봐 지켜만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신원식 의원 보좌관에 의한 지원장교와 지역대장의 녹취록이 언론에 공개되었고 저도 신 의원 보좌관과 통화를 했는데, 일부 내용만 보도되어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입장을 밝힙니다.

2. 서군의 부대 분류에 대한 건 서군이 미신병교육대에서 교육 중 참모 한 명이 모처에서 서군의 용산 배치 여부를 물었는데, 안된다고 하면서 카투사 부대 분류에 대하여 설명하였다는 보고를 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다른 참모들이 있는 자리에서 일체 청탁에 휘말리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다는 우려의 말을 했습니다.

3. 서군 가족분들에 관한 건 미신병교육 수료식에 400여명의 가족분 중에 서군 가족분들도 오셨다는 얘기를 듣고 청탁 관련 참모보고를 의식하여 부대장 인사말 및 부대소개 시간에 청탁하면 안된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당부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일부 매체에서 보도된 것처럼 서군 가족분들에게만 한 것이 아니 었고 서군의 가족분들을 별도로 접촉하지 않았습니다.

4. 동계올림픽 통역병에 대한 청탁 건 국방부로부터 통역병을 선발한다는 공문이 하달되자, 참모들로부터 서군과 관련하여 여러번 청탁 전화가 오고, 2사단 지역대에도 청탁 전화가 온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이에 부하들에게 나중에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지역대별 추첨으로 통역병을 선발하도록 지시를 하였습니다. 이후 제가 2사단 지역대에 가서 서군을 포함한 지원자들을 모아놓고 제비뽑기로 선발하였습니다.

5. 신원식 의원 관련 건 일부 언론에서 저와 신원식 의원과의 관계에 대하여 특수관계라고 잘못 언급하고 있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힙니다. 신 의원과 저는 3사단장과 참모장으로 2011년 1월 말부터 4월말 까지 약 3개 월을 같이 근무했습니다. 34년의 군 생활 중 같이 근무한 수 백명 중 한 분입니다. 그 이후로 연락이 없이 지냈고 이번 일로 인해서 거의 9년 만에 통화를 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제가 과거 지휘를 했던 한국군지원단에서 일어난 일로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또 한 제 전우들이 이런 일을 겪게 되어 마음이 아픕니다. 이번 사건이 더 이상 정파싸움이 되지 말고 군의 청탁문화가 바뀌는 계기기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군 관련 인원은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이 사건이 정의롭고 공정하게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