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 임명장 수여식…직접 정은경 찾아간 文대통령
입력: 2020.09.11 11:52 / 수정: 2020.09.11 11:52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靑 밖에서 임명장 수여식 최초…"'청' 승격 축하 의미"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정은경 신임 질병관리청장을 찾아 임명장을 수여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이 장·차관에 대한 임명장을 청와대 밖에서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청주의 질병관리본부(질본)를 방문했다. 이후 정 청장과 임명장 수여식 장소인 긴급상황센터에 입장했다. 직원 50여 명이 서서 박수로 맞이했고 문 대통령은 손을 들어 화답했다.

사회를 본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질본이 12일 자로 '청'으로 승격되는 것을 축하해 주시고자 대통령께서 직접 방문해 주셨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 신임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청와대 밖, 그것도 문 대통령이 직접 대상자의 근무지를 찾아 임명장을 수여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다. 또 정식 발령일보다 먼저 준 것도 현 정부에서 최음이다. 정 청장 임명 일자는 보건복지부 조직개편 및 질병관리청 출범일인 오는 12일이다.

문 대통령이 질본을 직접 찾은 것은 방역 공백을 없애기 위한 측면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에서의 임명장 수여식보다는 방역 현장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4일 이후 29일 연속 세 자릿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전날 오전 0시보다 176명 늘어난 2만1919명으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을 수여한 뒤 직원 대표인 김은진 긴급상황실장에게 꽃다발을 수여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청'을 축하하고,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하며, 앞으로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더욱 정진해 달라는 의미를 담았다는 게 임 부대변인의 설명이다.

또 문 대통령은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에게 축하패를 수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질본을 깜짝 방문한 바 있다. 당시 "질본이 너무 애쓰고 있고 고생이 많고 안쓰러워 진작 감사하고 싶었으나 너무 바쁜 것 같아 오면 폐가 될까 봐 안 왔다"라고 언급했을 정도로 질본 구성원을 각별히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